본문 바로가기
HOME 학사지원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송도학사 파업 답변완료 2022.06.08

송도학사에서 근무하는 경비원 등의 근로자들이 파업한지 약 열흘이 흘렀습니다. 쓰레기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지 열흘이 지났다는 뜻입니다.
기숙사 층마다 있는 커뮤니티룸에서는 음식물 쓰레기가 넘쳐 흐르고 있고 서로 섞인 채로 며칠을 고여 악취가 납니다. 커뮤니티룸에는 냉장고나 정수기가 있어서 이용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일반쓰레기나 분리수거통도 포화되어 그 부근은 쓰레기로 가득합니다. 그리고 그 쓰레기 더미 위에 쟁의가 며칠째 진행되는지 매일 써붙여 놓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가끔씩 SNS를 이용하여 모여서 분리수거를 하기도 하지만 그것도 한두번입니다. 수십명의 학생들이 같이 사용하는 만큼 매일 쓰레기통이 가득 차는데 학생들이 매일 모여서 분리수거를 해야 합니까? 쓰레기통이나 커뮤니티룸 가까이에 방이 있거나 그 부근을 지나서 방이 있는 학생들은 하루에도 여러 번 그 피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제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은 파업 자체보다는 파업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 학교입니다.  매일 드나들어야 하는 커뮤니티룸에 악취를 감내하고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곤란을 겪는 것은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가로 기숙사비를 지불한 학생의 입장에서 상당히 불쾌합니다. 이 상황에서 학생들이 공지받은 것은 오직 학교 벽에 파업한 근로자들이 써붙인 호소문이 다입니다. 애초에 파업이 일어난 원인은 노동자들과 학교 사이의 갈등이고, 학교 측의 과실도 송도학사에 입사한 수많은 학생들의 불편을 초래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학교의 기숙사비가 다른 학교에 비해 그 비용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학교가 최소한 학생들과 거래한 만큼의 책임은 지길 바랍니다. 파업이라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타개하고, 그 전까지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보이셨으면 합니다.
기숙사에 입사한 학생들 중 많은 인원이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도 하지 못한 채 온갖 불편을 겪으며 기숙사 생활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몇몇 학생들은 악취와 쓰레기 문제로 통학을  하고 있습니다. 송도학사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1학년입니다. 학교에 대한 이보다 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해야 하는 상황은 피하고 싶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학생들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으려는 노력을 보이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송도학사 파업 2022.06.10
  • 답변부서국제캠퍼스기숙사
  • 이메일joya@yonsei.ac.kr
  • 연락처

안녕하세요.

먼저, 송도학사 생활에 불편을 드려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현재 청소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으나 생활에 많은 불편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최대한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회사측과 계속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많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한 번, 송도학사 생활에 불편을 드려서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이 상황이 조속하게 해결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