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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증(신분증)

개요

학생증 ID카드에 Combi IC카드를 도입하여 학생증(신분증)기능 외에 금융기능이 결합된 One-Card 시스템으로 학교생활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다기능 스마트카드입니다.

주요기능

  • 출입통제 기능
    • 학내 주요 건물 및 도서관, 기숙사 등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물 출입 시 허가된 인원만 출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도서관이용 기능
    • 도서관 출입용 게이트 통과 및 열람좌석 배정, 도서대출/반납시(무인기기포함)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자출결 기능
    • 강의실 입구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ID카드 접촉으로 출결확인을 하는 기능으로, 인터넷으로 개인의 출석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 강의실에서도 전자출석부 기능을 활용하여 출결관리를 지원합니다.
  • 현금카드 기능
    • 교내외의 우리은행 CD/ATM기를 이용하여 입·출금 등 은행거래를 할 수 있으며, 타은행의 CD/ATM기를 이용하여 출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은행 CD/ATM기로 최초 조회 거래 후 이용 가능, [이용한도 : 계좌잔액 범위내])
  • 공인인증기능
    • 인터넷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다기능 스마트카드에 탑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교통카드 기능
    • 2011년 3월2일부터 발급한 카드에 한하여 지하철 및 버스를 이용하는 선불형 교통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충전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 기능
    • 체크카드는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구매 등의 지불 시에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부가서비스로는 모아포인트 및 특별 포인트 적립, 영화 할인, TOEIC 응시료 할인, 항공 상해보험 가입(국내,국제 항공권 구입 시 항공기 탑승 중 항공 상해보험 자동 가입)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신청/분실신고

발급절차/교부기간

  • 학생증은 신입생 지정 신청기간에 신청하면 우리은행 본점을 통해 일괄 발급하고, 그 일정을 놓친 경우, 재외국민 및 외국인 신입생 신청기간이나 그 이후 재발급신청 방식을 통해 종합서비스센터(원주캠퍼스는 교무처)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모든 신청자는 반드시 연세포탈 학생증/신분증 발급 메뉴를 통해 개인정보 제3자제공동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재외국민이나 외국인이 아닌 신(편)입생의 경우에는 학기별 지정 기간에 비대면 우리은행 계좌 개설 신청 방식을 통해 계좌이용 등의 동의절차 및 신청서 온라인 제출(우리은행 위비뱅크앱→대학생ID카드신청 메뉴)을 진행하는 경우 교부받은 학생증으로 전자화폐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발급소요 기간은 신청완료일로부터 1주일입니다. 단, 신입생의 학생증은 정해진 신규발급 신청 기간 내에 신청을 완료할 경우 매학기 개강일부터 첫 3일동안 교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매학기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청을 완료한 학생증은 지정된 우리은행지점에서 찾을 수 있으며,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한 본인이 수령하셔야 합니다. 신(편)입생 학생증 신청 및 교부 일정 등은 매학기 대표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시되는 학생증 발급 안내문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급신청

  • 신규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로그인) → 학사정보시스템 → 학생증 발급 → 신분증 카드 신청
      (신입생 학생증 신청시 연세포탈 ID는 수험번호가 아니라 학번입니다.) 신입생(편입생) 학번조회
  • ※ 신청시 유의 사항:

    1) 1단계 개인정보제3자제공 동의 후 2단계 방법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생증 신청은 휴대폰으로만 가능하며, 별도의 서류제출 절차는 없습니다.
    3) 학생증용 사진 파일(JPG형식 200KB미만)을 휴대폰에 미리 준비 바랍니다.
    -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에게 사진을 일반화질로 한번 전송했다가 다운받으면 200KB 미만 사진이 됩니다.
    4) 실명확인증표로 본인의 주민등록증 또는 자동차운전면허증만 사용 가능합니다.
    5) 신분증 인식 후 얼굴 인증 절차가 있어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6) 단, 타인 명의 휴대폰으로도 학생증 신청은 가능합니다.
    7) 앱에서 약관 동의 후 10분 이내에 학생증 신청을 완료해주셔야 합니다.
    8) 해외에서는 2단계 절차가 불가능 하오니, 2월 24일부터 재발급신청 방식(6번 내용 참고)으로 학생증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재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로그인)→ 학사정보시스템 → 학생증 발급 → 분실/훼손 관리 → 분실/훼손 신고 → 학생증/신분증관리 → 재발급 카드 신청 → 종합서비스센터에서 확인 후 SMS문자 발송 (일주일 정도소요) → 연세대학교 캠퍼스(서울, 원주, 송도)내에 있는 우리은행 각 지점에 신분증 지참 후 ID카드(학생증, 신분증)를 교부 받으시기 바랍니다.
    • 재발급을 받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재발급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IC칩이 없는 구 ID카드를 신규 ID카드로 전환 시 : 무료
      * 재발급 : 5,000원(발급일로부터 1년내에 칩불량은 무료이며 이후에는 유료임)

모바일학생증

  • 모바일 학생증/신분증은 플라스틱 학생증/신분증을 발급 받아야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구글플레이에서 연세모바일학생증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학생증 이용안내서를 다운받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학생증 활성화 선택 : 플라스틱 학생증발급 후 모바일학생증 앱을 설치하였더라도 한 가지만 이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모바일학생증 이용안내서 다운로드 연세대학교_모바일학생증_에러코드 및 해결방법 다운로드

분실신고

카드 분실 신고

  • ID 카드 분실 신고는 학교(출입통제, 출결확인관련)와 은행(금융기능관련) 양쪽 모두에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 ID 기능
      본인이 학교 홈페이지 다기능스마트카드 메뉴를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분실 신고하거나, 서울 종합서비스센터(02-2123-3205), 원주캠퍼스(033-760-2166)로 신고
    • 금융 기능
      우리은행 콜 센터(1588-9955)로 신고하거나,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우리은행에 가서 직접 신청
      ※ 이 카드를 분실·도난 시 전자화폐에 충전된 금액은 환불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카드관련 연락처
    • 영업시간 중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 (02-313-3198~9, 내선 313)
      원주캠퍼스지점 (033-763-3020)
    • 영업시간 외
      우리은행 카드상담센터(1588-9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