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1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신청 안내(일정 및 수업방식 등) 2021.01.29

2021학년도 1학기 미래캠퍼스 학부 수강신청 안내(일정 및 수업방식 등)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교무처입니다.


우리대학교는 학생 여러분들이 교정에서 자유롭게 학문을 연구하며 매진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그러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병 위험이 지속되어 2021학년도 1학기를 비대면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연세 구성원과 가족들, 그리고 사회 전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결정임을 양해하여 주시고, 학생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수강신청 일정]

구분

기간

방식

세부 내용

기타

2학년 이상

수강신청

2.15. 09:00 ~ 2.16. 17:00

마일리지선택제

- 기간 중 학생이 편리한 시간에 마일리지를 배분하여 수강과목을 입력

- 지난 수강신청의 결과조회 가능

- 2.1~2.10 복학 승인자(2학년 이상) 포함

- 2.11~2.15 복학 승인자(2학년 이상)는

2.16 9:00부터 수강신청 가능

신청결과 조회

2.17. 16:00 ~


- 마일리지 및 동점자 우선순위에 따른 결과 공개

- 희망과목담기 가능


추가수강신청

2.18. 9:00 ~ 2.19. 17:00

대기순번제

- 초기대기번호는 수강신청기간의 마일리지 및 동점자 우선순위에 따라 적용

- 정원초과과목 신청시는 대기번호 부여


신입생 및 1학년

2.23. 9:00 ~ 17:00

- 정원초과과목 신청시는 대기번호 부여

- 1학년 복학생 포함

2차 복학생 수강신청

2.25. 9:00 ~ 17:00

- 정원미달과목 신청 가능

- 기간 시작전 기존 대기번호 및

대기리스트는 모두 초기화

- 정원초과과목 신청시는 대기번호 부여

- 2.16~2.22 복학 승인자(2학년 이상)

수강변경

3.5 8:00 ~ 3.9 17:00



※ 대기순번제 기간에는 희망과목담기, 기존 신청과목의 취소 등을 위하여 신청시간 1시간 전부터 로그인 가능(마일리지선택제 기간은 제외)


※ 수강편람조회 바로가기 http://ysweb.yonsei.ac.kr:8888/curri120601/curri_new.jsp 주요 안내사항은 상단 공지사항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수업 원칙]
1. 2021-1학기 수업은 전체 비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실험·실습·실기 수업의 제한적 대면수업 전환 안내

    : 4.12.(월) 기준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이하로 전환 시 사전신청 및 승인된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대하여

중간고사 종료 후 4.26.(월)부터 대면수업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 사전승인 기준
    1) 동시 수업참여 인원을 수용정원의 1/2 또는 20명 이하로 나누어 운영할 수 있는 강좌
    2) 해외 및 지방 거주자, 수시 발생할 수 있는 확진자 및 격리자를 위해 비대면수업을 동시 제공할 수 있는 교과목
    3) 방역지침 준수: 학습자간 및 학습자와 교수간 거리유지, 체온측정, 마스크착용 등
※ 대면수업 중이라도 코로나감염병 확산 상황에 따라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음
※ 대면수업 사전신청을 통하여 승인된 교과목의 경우 수강편람에서 교과목명에 ‘대면수업’을 표기할 예정이며, 비대면수업의 경우 ‘비대면’ 으로 표기할 예정


3. 모든 이론수업 및 승인받지 않은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비대면수업이며, 수업방식에 대한 세부 내용은 과목별 수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등록된 수업계획서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수강신청 전에 최종적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험 및 평가]
비대면수업은 비대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P/NP평가 이외의 교과목은 담당교수의 기준에 따른 절대평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휴학 연한 산입]
1. 2021-1학기부터 일반휴학은 휴학연한(재적 중 일반휴학할 수 있는 학기 수 제한)에 포함합니다.
2. 신입생 및 편입생, 졸업예정자 복수전공생, 재입학생은 신입학‧편입학‧재입학 후 첫 번째 학기 일반휴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수강편람 과목별 유의사항 코드별 안내]
※ 유의사항 코드는 과목리스트 맨 우측에 표기되며, 클릭 시 팝업창으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방식

유의사항 코드

비고

100%온라인:실시간온라인강의


100%온라인:동영상-실시간혼합강의


100%온라인:동영상콘텐츠강의

채플 등 200명 이상 대형강의만 가능

블랜딩:대면-비대면(동영상콘텐츠)

비대면 전환 시

ⓣ 대면 → 실시간온라인 수업으로 전환

ⓤ 대면 → 동영상콘텐츠 수업으로 전환

블랜딩:대면-비대면(실시간온라인)

블랜딩:대면-비대면(동영상-실시간 혼합강의)



[수강편람 수업시간표 중 강의실 표기방식 안내]

수업방식

수업시간

강의실

비고

실시간온라인

표기

실시간온라인(미래)

예) 수5 실시간온라인(미래)

동영상콘텐츠

미표기

미표기

예) 3학점 A과목 : 수요일 5교시에 1시간 실시간온라인이고, 2시간은 동영상콘텐츠일 경우 → 수5, 실시간온라인(미래)

실시간온라인 1시간만 표시됨(실제 수업은 동영상콘텐츠 2시간 포함하여 총 3시간)

* 동영상콘텐츠 시간은 수강변경기간 종료 후 주말 시간대로 일괄 입력 예정

(출석체크 및 수업시수 충족을 위함)


<첨부파일 목록>

1. 학기초과자 0학점 과목 신청원 양식 

   : 수강신청마감일까지 iny7838@yonsei.ac.kr 로 제출(2월말 일괄신청처리 후 문자 안내 예정)

2. 대학원 교과목 수강신청서 

   : 수강변경기간 종료일까지 방문 또는 nsk508@yonsei.ac.kr 로 제출

3. 학점초과신청원 양식

   : 졸업예정자로서 졸업학점이 미달일 경우 학점초과신청원 제출자에 한하여 최대수강신청학점에 1학점 더하여 수강신청 가능

    (문의: 교무처 수업과 iny7838@yonsei.ac.kr, 033-760-2165)


- Course Enrollment Instructions for the 2021 Spring Semester -


Yonsei University is striving to provide an environment in which Yonsei community members can devote themselves to academic and research on campus. However, with considerate deliberation of the risk of COVID-19 that continues to spread in the metropolitan area, it was decided that all course instruction for the 2021 spring semester will be delivered online. We ask for your cooperation and generous understanding since the decision is inevitable to protect the health and safety of Yonsei members, their families, and all the community.


Schedule



Category

Period

System

Note

ETC

Sophomore

Junior

Senior

Course Enrollment

Period

2.15. 09:00 ~ 2.16. 17:00

Mileage system

- Allocate certain amount of mileage

points to each courses according to

their preference

-  The results of the last enrollment is opened

- Including returning students(2.1.~2.10. approved, not freshmen)

- Course enrollement period for returning students(2.11.~2.15. approved, not freshmen): 2.16. 9:00~

Notification

of Results

2.17. 16:00 ~


- Course enrollment results, based on the mileage system, are released

- Using “Wish List” is available


Additional Period of

Course Enrollment

Period

2.18. 9:00 ~ 2.19. 17:00

Waiting number

system

- Quota full courses’ waiting number

is set by mileage and priority rules

during course enrollment period

- Waiting number will be given when

applying for courses with full quotas


(Incoming) Freshmen

2.23. 9:00 ~ 17:00

- Waiting number will be given when

applying for courses with full quotas

- Including returning 1st year students who have been approved during 2.1~2.22.

2rd returning students

2.25. 9:00 ~ 17:00

- Able to apply for courses that have

remaining quotas

- Previous waiting number and lists

are all reset

- Waiting number is given when

applying for quota full courses

- Including returning students(2.16.~2.22. approved, not freshmen)

Drop&Add Period

3.5 8:00 ~ 3.9 17:00



 Non-face-to-face/Online classes

1. All courses in the 2021 first semester will be delivered online/non-face-to-face.

2. Lab, studio or field study courses may be converted to offline when the risk of the COVID-19 pandemic is remarkably eased: When social distancing level is lessened to level 1 as of April 12, lab, studio or field study courses that fulfill all the following conditions can be converted to offline classes.

1) Those classes that are marked as face-to-face courses on the Portal course catalog

2) Those classes that can maintain concurrent participants under 1/2 of the lab/studio capacity or less than 20 students

3) Courses that can provide online classes for those who stay overseas or out of Seoul

4) Compliance with quarantine guidelines: Keeping distance among participants, measuring body temperatures, and wearing masks, etc.

※ The class schedule may be changed before course enrollment begins. Students are asked to confirm the schedule from the Yonsei Portal course catalog before course enrollment begins.

※ Face-to-face classes can be switched to online depending on the condition of the COVID-19.

3. Online/non-face-to-face classes notified as [online] on the course catalog cannot be converted to face-to-face ones during the semester.


Grading

Grade evaluations for online classes are to be conducted as online evaluations, and letter grade evaluation courses will be graded based on the grading norm of the professor in charge.


Counting the period of leave of absence for general reasons

1. Starting from the Spring 2021 semester, general leave of absence is summed toward the maximum period of leave of absence term as usual.

2. Freshmen, transfer students, double-majors-for-second-degree, and re-admitted students are not permitted to take a general leave of absence for the first semester after ad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