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김대중도서관

김대중도서관은 아태평화재단으로부터 마포구 동교동 소재 토지와 건물, 관련 자료를 기증받아 2003년 2월 25일 자로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3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 이사장과 총장, 외교사절 40여 명을 포함한 국내외 귀빈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개관하였다. 김대중도서관은 아시아 최초의 대통령 도서관으로서 민주주의, 평화, 빈곤퇴치의 3대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세계적 수준의 사료, 연구, 교육기관을 지향하고 전직 대통령의 정치리더십, 통치이념과 정책 등을 연구하는 한국 최초의 전직 대통령 관련 전문 학술기관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내 위치

김대중도서관

전화번호

02)2123-6890

김대중도서관 홈페이지로 바로 가기

사료사업

김대중 대통령 관련 사료와 한국 현대사 사료를 수집, 분석, 발간, 연구하는 사업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 산재해 있는 관련 사료를 수집하여 정리, 해제, 공개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의 주요 역사적 사건과 정책과 관련해서 국내외 인사들을 대상으로 증언을 채록하여 방대한 규모의 구술사자료(Oral History Collections)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를 비롯한 소장하고 있는 각종 자료에 대한 디지털아카이브(Digital Archive)를 구축하고 있다. 김대중도서관은 소장하고 있는 사료들을 지속적으로 정리, 연구, 공개하고 있으며 그 결과 김대중연보 총2권, 김대중전집 총30권을 발간했다.

전시사업

김대중 대통령의 주요 사료와 소장품을 전시하여 국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관람하고 즐길 수 있는 역사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다. 디지털 전시기법을 도입하여 방문객이 전시에 직접 참여하고 반응함으로써 관람의 효과 및 흥미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전시관 1층은 김대중 대통령의 일생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관 2층은 몇 가지 주제별로 김대중 대통령의 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연구사업

김대중 대통령 관련해서 학문적 의미를 갖는 주제를 개발해서 정례적인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특별회의도 기획해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관련 연구 결과물을 책으로 펴내는 작업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료사업과 병행해서 1차 사료에 기초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김대중연구총서시리즈를 발간하여 김대중연구의 보편화, 학문화,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다.

김대중평화연구소 활성화

김대중평화연구소는 한국, 한반도, 동아시아, 세계 등 수준별로 세 개의 키워드와 관련한 다양한 쟁점과 과제를 연구의 아젠더로 설정한다. 연구소는 김대중도서관의 핵심기관으로 평화, 민주주의, 빈곤퇴치 등 세 개의 연구실을 둔다.

대외협력사업

김대중도서관은 아시아 최초의 대통령도서관으로서 국내외 주요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각종 회의 및 관련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후원을 유치하기 위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공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대중도서관은 객관적인 학술연구기관으로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의 학술화, 객관화, 보편화를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교직원

교직원 목록
소속 직위(직급) 성명 전화 E-mail
김대중도서관 관장 양재진 jjyang@yonsei.ac.kr
김대중도서관 사료팀 사료팀장 경혜란 02)2123-6889 k999@yonsei.ac.kr
김대중도서관 사료팀 대리 장신기 02-2123-6890 chungwol@yonsei.ac.kr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