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대학생활 스마트캠퍼스 학생증/신분증[ID 카드]

학생증/신분증[ID 카드]

개요

우리은행과 제휴하여 만든 학생증/신분증(ID 카드)은 학생증(신분증)기능 외에 금융기능 등이 결합된 학교생활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다기능 스마트카드입니다.

주요기능

  • 출입통제
    • 학내 주요 건물 및 도서관, 기숙사 등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물 출입 시 허가된 인원만 출입할 수 있습니다.
  • 전자출결
    • 강의실 입구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ID 카드 접촉으로 출결확인을 합니다. 연세포탈의 전자출석부 메뉴에서 개인의 출석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
    • 체크카드는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구매 등의 지불 시에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부가서비스 : 신촌 캠퍼스 백양누리 내 샐러디, 잠바 주스, 파리바게뜨와 세브란스 병원 푸드코트 식당과 교외 일부 식당에서는 학생증/신분증을 제시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월 국내 이용 실적조건과 정해진 결제 금액 등을 충족하면 통합할인 한도 내에서 교외의 일부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CU 편의점, 영화 할인, TOEIC 응시료 할인 등
  • 도서관이용
    • 도서관 출입용 게이트 통과 및 열람실 좌석 배정, 도서대출/반납시(무인기기포함)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현금카드
    • 교내외의 우리은행 ATM을 이용하여 입·출금 등 은행거래를 할 수 있으며, 타은행의 ATM을 이용하여 출금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ATM으로 최초 조회 거래 후 이용 가능, [이용한도 : 계좌잔액 범위내])
  • 교통카드
    • 지하철 및 버스를 이용하는 선불형 교통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은행 ATM에서 충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기, 방법 및 배부

신청 시기, 방법 및 배부
구분 신청 시기 및 방법 배부 비고
신(편)입생 내국인 2/8월 초에 게시한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1차 신청 기간내에 연세포탈과 위비뱅크 앱에서 순차 신청 학기 초 3일간을 원칙으로 함(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 참조) 1차 신청기간 이후에는 연세포탈에서만 신청 가능.

수령일 문자 통지
외국인/재외국민/1차 미신청자 2/8월 초에 게시한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2차 신청기간내에 연세포탈에서 신청
재학생 연중 연세포탈에서 신청 약 1주일 후 수령일 문자 통지
교직원 발령 후
연중 연세포탈에서 신청
약 1주일 후 수령일 문자 통지

※ 연세포탈과 위비뱅크 앱으로 신청할 수 있는 내국인 신(편)입생은 금융기능 있는 ID 카드 수령.
※ ID 카드에 금융기능 추가 희망 외국인은 3월/9월 이후 외국인 등록증과 재학(직) 증명서 등의 구비서류를 해당 캠퍼스 우리은행에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령 방법

본인의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을 제시하면 됩니다.

발급신청

  • 신규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로그인) → 학사정보 시스템(행정정보 시스템) → 학생증(신분증) 발급 → 학생증/신분증 신청
      (신(편)입생 학생증 신청 시 연세포탈 ID는 수험번호가 아니라 학번입니다.) 신입생(편입생) 학번조회

※ 내국인 신(편)입생 1차 학생증 신청시 유의 사항

1. 내국인 신(편)입생은 반드시 1단계 연세포탈에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처리 위탁 동의 후 2단계 위비뱅크 앱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2. 학생증용 사진 파일(JPG 형식 200KB 이하)을 휴대폰에 미리 저장함
- 위비톡(Wibee Talk) 등에서 본인에게 사진을 일반화질로 한번 전송했다가 내려받는 크기
3. 실명확인증표로 본인의 주민등록증 또는 자동차운전면허증만 사용 가능합니다.
4. 신분증 인식 후 얼굴 인증 절차가 있어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5. 타인 명의 휴대폰으로도 학생증 신청은 가능합니다.
6. 앱에서 약관 동의 후 10분 이내에 학생증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7. 해외 체류시 2차 신청기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앱에서 신청 중 ‘되돌아가기(이전)’ 버튼을 누르면 처음으로 돌아가기에 주의해 주세요.



  • 외국인/재외국민/신(편)입생/재학생/교·직원 (재)발급 신청 포탈 바로가기
    • 연세포탈(로그인)→ 학사정보시스템(행정정보 시스템) → 학생증(신분증) 발급 → 학생증/신분증관리 → 학생증/신분증 신청 → (재)발급 신청 → 종합서비스센터에서 확인 후 SMS문자 발송 (일주일 정도 소요) → 연세대학교 캠퍼스(신촌, 송도)내에 있는 우리은행 각 지점에서 신분증 제시 후 ID 카드를 교부 받습니다.

모바일 학생증/신분증(모바일 ID 카드)

  • 모바일 ID 카드는 (플라스틱) ID 카드를 교부받고 Play 스토어에서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앱을 내려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ID 카드 활성화 선택 : 모바일 ID 카드 혹은 (플라스틱) ID 카드 중 하나만을 활성화한 후 사용 가능합니다. 활성화 설정 변경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약 5분 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이용안내서 다운로드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오류코드 및 해결방법 다운로드

분실/훼손 신고

카드 분실/훼손 신고

  • ID 카드 분실 신고는 금융기능이 있으면 즉시 학교(출입통제, 출결확인관련)와 우리카드(금융 기능관련) 두 곳에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 출입통제, 출결확인 기능
      연세포탈 학생증/신분증 발급 메뉴->분실/훼손/만료 관리 메뉴를 클릭하여 분실 신고합니다.
    • 금융 기능
      우리카드 고객상담센터(1588-9955)로 즉시 신고하여 금융 기능 중지를 요청합니다.
      ※ ID 카드를 분실·도난 시 전자화폐에 충전된 금액은 환불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카드관련 우리은행 연락처
    • 영업시간 중(평일 09:00 ~ 16:00)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 02-313-3198~9, 내선 313 혹은 321)
      우리은행 국제캠퍼스 출장소(☎ 032-822-6321)
    • 영업시간 외
      고객상담센터(☎ 1588-9955)

문의

  • 일반 : 종합서비스센터(☎ 02-2123-3205, 평일 09:00 ~ 17:20)
  • 위비뱅크 앱 : 우리은행(☎ 1588-5000-0-2-2 또는 1599-5000-0-2-2)
  •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앱 : (주)유비벨록스 (☎ 02-3470-4951)
    혹은 midcard@yonsei.ac.kr (문의시 붙임 모바일 ID카드 오류해결 요청서 발송 요망) 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