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Research Achievements of Researchers

Achievements of Researchers

최희준 교수,강경근 교수

수학과 최희준, 강경근 교수 2020년도 대한수학회 디아이 수학자상과 국내논문상 수상 수학과

수학과 최희준, 강경근 교수 2020년도 대한수학회 디아이 수학자상과 국내논문상 수상




대한수학회는 21일 2020년도 대한수학회 ‘공로상’, ‘학술상’, ‘국내논문상’, ‘상산젊은수학자상’, ‘디아이 수학자상’의 수상자를 발표하였다. 이 중 우리대학 수학과의 최희준 교수와 강경근 교수가 각각 디아이 수학자상과 국내 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올해 2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대학은 우리대학교가 유일하다.


디아이 수학자상은 한국 수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거나 국내외적으로 수학계 위상을 높여 학계 발전에 기여한 자를 시상하기 위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준선형 편미분 방정식의 정칙성 연구와 비압축성/압축성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의 강해 및 정칙성, 그리고 수치해석 기법인 meshfree method 개발에 탁월한 연구 결과를 얻은 최희준 교수가 선정되었다.

최희준 교수는 산업수학의 하나인 금융수학 분야에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여 수학이 금융을 포함한 여러 산업에 기여하였다. 1990년대 초에는 한일 수학자들 간에 국제적 학술 교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였고, 후학들의 연구능력 증진에 커다란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여 국내 편미분 방정식의 위상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압축성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의 강해의 존재성에 대한 논문들은 관련 수리유체 연구자들에게 널리 인용되어 현재 142편과 99편의 피인용수를 기록하고 있다. 최희준 교수는 지속해서 다양한 연구 분야에 매진함으로써 한국 수학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후배 수학자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국내논문상은 국내 수학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국제적으로 많이 인용되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문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에게 수상하는 상으로, 대한수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에 실린 논문 “Asymptotic behaviors of solutions for an aerotaxis model coupled to fluid equations”(Vol. 53 (2016), no. 1, 127—146)의 저자 강경근 교수(한경대 채명주교수, 중앙대 이지훈 교수 공저/공동수상)가 선정되었다.  이 논문은 국외 유명 저널에 다수 인용되는 등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문 발전에 크게 공헌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이번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10월 24일(토) 오후 5시 10분에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과 온라인 학술대회 진행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kms.or.kr/meetings/fall2020/)

Resear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