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학사지원 문의 및 서식 온라인도우미/건의함

온라인도우미/건의함

20-1 재난학기, "체육 등 P/NP 과목"을 철회한 학생들에게는 그 철회의 불이익을 면제해주세요. 답변완료 2020.09.25
신촌 허*석

안녕하세요?혼란한 시국에도 불철주야 교무를 위해 힘써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20-1학기에 체육학과 P/NP UT세미나(운동수행증진전략)이라는 체육과목을 수강신청했었습니다.
학교에서 직접 대면수업을 한다면 몸을 쓰며 체력을 키워보려고 신청했던 것이었는데, 그 소망은 물건너가고 학기 중 20-1학기가 통째로 사이버강의로 진행될 것임이 확실히 되자 저는 허탈한 마음에 해당 과목만을 철회하였습니다.
당시에 저처럼 저번 코로나 재난학기의 불확실성때문에 "체육 P/NP 과목"을 신청했다가 철회한 사람이 한두명이겠습니까?
그 무렵엔 국가든 학교든 내외적으로 매우 복잡한 시국이라, 학교에 대면수업 받으러 가는 날이 올지 안올지도 불분명했고, 체육 P/NP 과목의 특성상 대면수업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철회한 학생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뭐 레터그레이드로 A+이다 B+이다 성적이 나오는 과목도 아니고, 코로나 학기에 대면수업이 불가능하니 체육 P/NP 과목을 철회한다는 것은 학생 누구에게나 현명할 수 있는 판단이고, 이러한 코로나 재난학기에 체육 1학점 P/NP과목을 철회했다고 해서 정상적인 학기마냥 철회의 불이익을 받는다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저는 현재 학과 석차 3등인데요, 코로나로 아주 세상이 망할지경이던 20-1학기에 레터그레이드로서 성적에 포함도 안되는 P/NP 1학점 체육과목을 철회했다고해서 제가 졸업시에 (최)우등 졸업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레터그레이드가 나오는 과목을 20-1학기에 철회했더라면 이런 건의를 감히 쓰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P/NP 1학점 체육과목을, 코로나 학기의 불안정성과 비대면수업의 비효율성때문에 철회했었는데, 여기서 제가 불이익(최/우등졸업대상 제외)을 받아야하겠습니까?
저번학기 코로나 비대면수업에서, 안타깝게도 성적 마음만큼 못받은 친구들 성적표에서 성적 하나 지우게 해주시려고, 지금 [재난위기학기 수강철회 특례제도]실시하시잖습니까? 
저는 제가 주장하는 내용이 이번에 실시하는 수강철회 특례제도못지않게 온당한 요구라고 봅니다.
그리고, 저는 성적표에 지금까지 A가 아닌 성적이 없고, 졸업할 때까지 절대 어떤 과목도 철회할 의사가 없었는데, 빌어먹을 코로나때문에 체육 1학점 하나 난생 처음 철회했다가 수석이나 차석으로 졸업해도 상장도 못받고 졸업하게 생겼습니다. 

결론적으로, 20-1 코로나재난학기에 "체육 등 P/NP 과목"을 철회한 학생들에게서는 그 철회의 불이익을 면제해주세요.

본 건의가 소관 담당 선생님들께 전달되지 않고 묵살된다면, 저는 졸업할 때까지 끊임없이 이걸로 민원넣고 편지쓰고 전화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20-1 재난학기, "체육 등 P/NP 과목"을 철회한 학생들에게는 그 철회의 불이익을 면제해주세요. 2020.09.29
  • 답변부서온라인문의 담당자
  • 이메일
  • 연락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학생들께서도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계심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우등 졸업 및 (최)우등,우수상 수상자 관련한 사항은 요람 및 규정집 내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학생들의 다양한 제안 사항 중 "재난위기학기 수강철회 특례제도"를 시행하기로 학교와 학생회 간 협의한 사항으로, 해당 사항으로 말미암아 철회의 불이익까지 허용해주어야 한다는 점은 쉽게 납득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학생분의 건의사항을 담당 부서에 전달하여 차후 코로나 상황 하에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학사를 운영하는 데에 소중한 의견으로 삼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