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나눔활동

연세, 나눔으로 따뜻해지다

연세대학교의 교육 목표인 "섬김의 정신을 실천하는 창조적 글로벌 리더"를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섬김의 리더십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 실천의 장이 되는 것이 연세 사회봉사가 추구하는 방향이고 비전이다.

연세나눔백서 자세히 보기

교육봉사

동행 프로젝트

동행프로젝트는 재능기부 활성화 및 공교육강화를 위해 연세대학교와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함께하는 협력사업으로 연세대 학생들이 서울시의 아동·청소년의 멘토가 되어주는 프로그램이다.

고교생 대상 전공체험 프로그램

연세전공알리미(Yonsei Dream Major Conductor)는 진로에 대해 피상적으로 고민하기 쉬운 청소년에게 전공 학생들이 직접 전공에 대한 정보를 주고, 멘토링을 실시하는 봉사 활동이다.

교육캠프_연세희망원정대/에듀캠프

교육캠프 연세희망원정대는 교육 소외지역 중·고교 학생들을 위해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해 강원, 경기, 충청, 경상, 전라도 등 각 지역에 찾아가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사회심리학적 지지와 학습방법 교육 등을 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연세드림스타트

연세드림스타트(Dream Start)는 우리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서대문구청에서 추천한 초·중학생 50~100여명을 대상으로 1대1 멘토링(Mentoring)을 통해 저소득층 학생의 국·영·수 학업 지원, 인성함양, 문화체험 교과교육과 인생상담을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멘토링

튜터링은 전 과목 성적이 A-이상인 3,4학년과 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1학년 후배들에게 학부기초과목인 영어, 글쓰기 과목과 전공 선택의 기초인 계열기초과목을 지도하는 튜터(Tutor)와 그 과목을 수강하는 저학년들인 튜티(Tutee)가 부족한 전문지식을 획득하고 선배들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제도이다.

지역봉사

농촌봉사활동

농촌봉사활동이란 대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하여 농촌에 들어가 일을 거들면서 노동의 의미와 농민의 실정을 체험하는 봉사 활동이다.

연탄봉사활동

연세대학교에서는 매년 연말에 130여명의 학생, 교직원 및 동문들이 함께하여 서대문구 홍은동, 홍제동 일대와 인천 등지에서 연탄 배달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연인(延仁)프로젝트(지역)

연인프로젝트는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학생들이 인천지역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학습지도, 외국어교실, 예체능활동 등을 지원하는 교육 협력 사업이다.

연세-와세다 농촌 봉사활동

연세-와세다 농촌봉사활동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대학생들이 Post-war의 고통이 지속되는 현장이면서 생태학적으로 잘 보존된 DMZ 인근에서 평화와 생명,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문화 관념적 차이를 배우고 우호를 증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아카데미 활동

가양4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하는 ‘청소년 자원봉사 아카데미’는 청소년들의 의미 있는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이다.

도서관 희망원정대 활동

도서관 희망원정대는 지역적 한계로 정보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곳에서 도서관 역할이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에게 교육과 정보의 창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지역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의료봉사

국내 의료봉사활동

의료봉사활동은 의료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인 한부모, 다문화, 조손가정,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 기초검진, 충치치료 및 보건교육 등 무료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재학생봉사)

대학생 병원봉사활동은 주로 입원환자를 위한 간호업무 및 침상정리 등의 입원병동봉사, 외래간호봉사, 자료입력 및 행정업무 보조봉사, 검사실 및 치료실 등 위치 안내봉사, 처방전발급 도우미, 국제진료소 봉사 등이 진행되고 있다.

해외봉사

해외봉사 및 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

해외자원봉사활동의 목적은 연세대학교 구성원들에게 섬김의 리더십, 소통능력,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도록 돕고, 삶의 고통을 겪고 있는 현지인들에게 웃음과 희망을 되찾아 주는데 있다.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아시아 5개국(베트남, 네팔, 몽골, 일본, 캄보디아)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고 소외아동, 장애, 노인복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합사업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국내 최초 아시아 국가 연계 연합 활동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타활동

다문화가족 문예대전

다문화가족 문예대전은 여성가족부가 후원하고, 사단법인 본사랑과 연세대학교 자원봉사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이다. '가족과 함께 하는 문예캠프'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문화 가정의 아동·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우리말 능력 향상과 사회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서울을 비롯한 충청, 강원, 부산 등 전국 각지의 다문화 가정 아동 및 성인 약 400명이 본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복지시설봉사

연세대학교에서는 학교와 인접한 복지시설에 자원봉사자 및 사회봉사과목 수강학생들을 보내어 멘토링, 복지서비스 제공, 업무지원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