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3. 8.22.]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베트남 국제개발 현장방문단 파견 2023.08.23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베트남 국제개발 현장방문단 파견


(사진 설명)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의 현장방문단이

베트남 꽝찌성 사회보장 요양센터에서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o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미래캠퍼스부총장 권명중) 글로벌행정학과가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의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중진 사업의 지원으로 8월 19일(토)부터 28일(월)까지 베트남 꽝찌성, 후에시 및 다낭시에 봉사활동을 위한 여름 현장방문단 12명(교수 2명, 학생 10명)을 파견했다. 이번 방문단 파견은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의 일곱 번째 베트남 방문이며, 코로나19로 중단된 이후 4년 만에 재개된 것이다.


o 현장방문단은 꽝찌성 지역아동보호센터와 사회보장요양센터를 방문해 나무심기, 돌봄, 작업치료 프로그램 등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후에공업대학과 한-베ICT대학교를 방문하여 현지 대학생과의 문화교류를 통해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와 베트남 대학교들 간의 관계 강화에 이바지했다.


o 베트남 후에공업대학과 한-베ICT대학교는 KOICA의 지원으로 베트남 중부에서 IT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KOICA는 후에공업대학에 30,000달러 상당의 최신 IT장비를 제공하며 베트남 중부 컴퓨터 네트워크 연구기관 설립을 지원하였으며, 한-베ICT대학교는 KOICA가 2004년부터 ODA(공적개발원조) 예산 1,520만 달러를 투입해 설립됐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의 현장방문단은 두 대학교를 직접 견학하며 교육 국제개발 협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 또한 가졌다.


o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 한상일 교수는 “이번 현장방문단 파견은 코로나19 이후 재개된 해외 봉사활동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라고 말하며, “현장방문단이 방문한 기관들은 KOICA가 현재 ODA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제개발 현장이라는 점에서 ODA 인재양성에도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o 한편,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글로벌행정학과는 KOICA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지원으로 오는 2024년 1월에도 8번째 베트남 현장방문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 사진 원본 별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