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2.12.30.] 연세대 미래캠 건강도시연구센터,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 후 자조 활동 일환의 사랑 나눔 2023.01.05

연세대 미래캠 건강도시연구센터,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 후 자조 활동 일환의 사랑 나눔

ㅇ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건강도시연구센터는 지난 12월 27일에 사회적 처방 9차 시범사업에 참여하셨던 어르신들이 가온요양원에 핫팩 나눔 활동을 하였다.


사회적 처방 9차 시범사업은 흥업면 행복가득 작은도서관과 함께 흥업면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8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자조 활동으로 모여 핫팩주머니를 직접 손바느질하여 제작하였다. 이전에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92세의 박영주 마을훈장님이 직접 제작을 지도하였고, 이렇게 만들어진 핫팩 주머니와 핫팩을 가온요양원에 기부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이러한 자조활동을 통해 우울감이 완화되었고, 삶의 긍정적 에너지가 형성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나눔 활동을 통해 뜻깊음과 따뜻함을 느꼈다고 밝혔다. 가온요양원 관계자는 추운 날씨 속에서도 어르신들이 밝은 모습으로 기쁘게 나눔 활동해주신 데에 감사함을 밝혔다.


이러한 자조 활동을 통해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를 실현하고, 노인들에게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심어줄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들은 연세대학교 건강도시연구센터에서 지원하였으며,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가 되도록 어르신들의 행복감과 성공적인 노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연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