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2. 11. 9.] 연세대 김광범 교수, 국무총리 표창 수상 2022.11.09

연세대 김광범 교수국무총리 표창 수상

차세대 커패시터 및 리튬이차전지용 그래핀 전극 소재 기술 개발 -

그래핀 소재 상용화를 통해 산업체 기술력 강화 기여 -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김광범 교수가 11월 1일 JW메리어트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국전지산업협회 주관 2회 배터리 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이날 유공자 포상식에서는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연세대 김광범 교수는 슈퍼커패시터 및 리튬이차전지용 그래핀 전극소재 기술 개발을 통해 그래핀의 상용화 기술 한계를 극복하여 산업체 기술력 강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날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김광범 교수는 슈퍼커패시터 분야의 전문가로, 1991년 연세대에 부임해 슈퍼커패시터용 그래핀 전극 소재 분야에서 국제적 연구를 선도하며 패러다임 변화를 이끄는 영향력 있는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슈퍼커패시터는 단시간에 전기 에너지를 고속 충전하고방전 시 순간적 혹은 연속적으로 큰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고출력 장수명 전기에너지 저장기기이다김광범 교수는 나노메쉬 그래핀과 진구형 그래핀 조립이라는 차별화된 그래핀 소재 기술을 개발해 에너지저장장치용 그래핀 분야 대한민국 산업체의 기술력 강화에 기여했다.

 

김광범 교수는 2013년 슈퍼커패시터 기술 연구 개발 공헌으로 에너지산업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20년 연세대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연세학술상을 수상하고, 2022년 11월 3일 한국전기화학회 이차전지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붙임  김광범 교수 사진 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