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2. 3. 22.] 연세대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 국제학술회의 개최 2022.03.22

연세대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국제학술회의 개최

- ‘김대중브란트만델라 평화화해 그리고 연대의 세계 지도자들 -’을 주제로 -


연세대학교 미래융합연구원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센터장 박명림)는 김대중브란트만델라 -평화화해 그리고 연대의 세계 지도자들-’을 주제로 하는 국제학술회의를 3월 24일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와 공동 개최한다.

 

오늘의 세계는 전 지구적으로 심각한 대감염병과 기후·환경 위기에 직면해 있고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보듯 인류와 세계를 넘어 행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중대한 위기에 처해 있다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연세대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와 전라남도는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지도자들의 앞선 지혜와 대안을 살펴보는 국제 담론의 장을 열고자 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서는 20세기 아시아유럽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세계적 지도자들인 김대중빌리 브란트넬슨 만델라의 사상과 실천에 대해 오늘의 관점에서 토론한다.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인간성용서화해협력연대평화의 관점에서 세 지도자의 사상과 실천 영향과 유산을 보다 깊이 살펴보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한다.

 

특별히 이번 회의에서는 세 지도자가 희생과 실천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화해연대평화의 정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한다본시 정치는 권력 쟁취를 위한 투쟁에 그 본질을 둬왔으나김대중브란트만델라는 정치의 전혀 다른 지평으로 연대평화를 추구하고 실현했다이들은 집권 이후 자신을 억압했던 세력을 포용하고내부로부터의 통합과 연대를 바탕으로 아시아유럽아프리카나아가 세계의 협력과 단결에 크게 기여했다.

 

평화화해그리고 연대의 세계 지도자들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20세기 세계를 대표하는 민주주의와 인권과 평화의 지도자인 3인의 삶과 정치를 보편적 가치와 준거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또한세 지도자의 사상과 실천을 각 지도자 연구의 권위 있는 연구자들과 함께 심층 검토한다.

 

본 국제회의는 세 지도자에 대한 공동 연구의 결과를 발표하는 연속된 세 번째 담론의 장인 만큼 보다 심화된 주제를 다룰 것이며나아가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세 지도자들의 정신리더십 그리고 유산을 전 인류와 공유하기 위해 학술서적을 출간할 예정이다또한 향후 김대중브란트만델라 세 지도자의 유관 기관 사이에 더욱 긴밀한 협력 체제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는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박명림 연세대 교수볼프람 호펜슈테트 빌리브란트재단 소장볼프강 호이어 베를린자유대 교수베르너 페니히 전 베를린자유대 교수라지아 살레 넬슨만델라재단 자료·연구실장헬렌 스캔론 케이프타운대 교수톰 로지 리머릭대 교수가 참여한다.

 

본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회의 언어는 영어이며동시통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붙임 포스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