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개인 맞춤화 시대의 기업 전략-허대식 연세대 교수 경영학
개인 맞춤화 시대가 오고 있다. 개인의 취향이나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이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와 고급 승용차뿐만 아니라 냉장고·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 화장품, 패션, 뷰티, 식품,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세계일보 2021.09.03 -
[칼럼]
오염물 먹고 자라는 먹성 좋은 미생물도 ‘플라스틱은 정말 낯설어’-김응빈 시스템생물학 교수
유수불부(流水不腐).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는 뜻을 지닌 사자성어이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환경 변화에 대응을 게을리하고 마냥 안주하면 도태되기 쉬우니, 자기 계발에 부단히 힘쓰라고 독려할 때 흔히 인용하는 말이다. 억지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미생물학 관점..
경향신문 2021.09.03 -
[칼럼]
젊은 세대의 반중(反中)-조문영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지난 8월 말 아모레퍼시픽 포럼과 성균중국연구소가 ‘중국공산당 창당 100년과 한국인의 중국 인식’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중국공산당 창당 100년’은 하나의 정당이 장기 집권하면서 제 나라를 패권 지위로 재도약시킨 사건으로, 학계나 언론에서 다양한 평가 작업..
한겨레 2021.09.02 -
[칼럼]
백화점과 골목상권 사이-모종린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최근 백화점 2분기 실적이 나왔다. '빅3' 백화점의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적게는 10%, 크게는 30% 가까이 상승했다. 골목상권은 정반대다. 7월 서울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후 음식점 매출이 50% 이상 떨어진 골목상권 이야기는 흔히 듣는 소식이다. ..
매일경제 2021.09.02 -
[칼럼]
네이버·카카오의 경쟁자가 나와야 한다-박희준 연세대 산업공학과 교수
뉴욕 맨해튼에 거주하던 사업가 프랭크 맥나마라는 지갑을 집에 두고 나가 식당에서 식사를 한 후에 식사 대금 결제 때문에 곤란을 겪는다. 그리고 현금과 수표를 지니고 다니지 않아도 식사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고민하던 끝에 신용카드를 고안..
한국일보 2021.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