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2년 걸리던 진료 며칠 만에 끝, AI 의료혁명 현실이 된다-이준기 정보대학원 교수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우리 사회는 과도한 기대, 환멸, 점진적 이해, 그리고 안정적 사용의 사이클을 반복한다. 최근 엔비디아의 주가 하락과 함께 인공지능(AI) 버블론이 신문 기사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이는 AI가 과도한 기대의 사이클에 접어들었다는 전망..
중앙선데이 2024.09.19 -
[칼럼]
의료 공화국의 우화, 의료계로 전파된 ‘생디칼리즘’-박욱주 연세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래(古來)로부터 병자를 돌보고 치료하는 이들은 그 직무 특성상 특별한 소명의식을 가져야 했다. 여기서 ‘사명감’이 아니라 ‘소명의식’이라고 말한 이유는 전자가 주로 인간에 대한 책임감을 뜻하는 반면 후자는 신(神)에 대한 경외심이 수반된..
국민일보 2024.09.19 -
[칼럼]
광화문 현판, 한글로 달 때다-박영신 연세대 명예교수ㆍ사회학
새 시대는 새 기운으로 살아야 한다. 새 시대의 힘을 받아 앞으로 나아가는 자는 흥하고 지난날을 그리며 과거에 매달리는 자는 쇠하기 때문이다. 개인도 그러하고 국가도 그러하다. 이러한 뜻에서 정부가 지난 5월 문화재청의 한계를 벗어나 국가유산청의 새 시대를 열..
이투데이 2024.09.19 -
[칼럼]
국민연금 구조 개혁 시급하다-양준모 연세대 교수·경제학
정부가 국민연금 개혁안을 발표했다. 구조 개혁의 시동을 걸었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 KDI(한국개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자신이 낸 돈의 원리금만 받는 연금으로 제도를 개혁해도 600조원의 돈이 부족하다고 한다. 자신이 낸 돈의 원리금보다 더 많이 가져간 세대..
디지털타임스 2024.09.13 -
[칼럼]
한국 공공급식, 세계 최고 수준 도약… 군 급식 세계 중심에 설 날 고대하며-함선옥 식품영양학과 교수
한국의 공공급식은 학교급식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영유아, 노인, 장애인 등 사회복지 급식에 이르기까지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한 발전을 하고 있다. 군 장병 급식은 지난 수년 동안 상당한 발전을 보였으며, 앞으로 발전의 여지 또한 상당한 것도 사실..
천지일보 2024.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