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용인세브란스병원 이경원 교수, 국민포장 수상
용인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이경원 교수가 국민보건 향상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포장을 받았다. 용인세브란스병원에 따르면 이 교수는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제53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약 26년간 응급 ..
청년의사 2025.04.09 -
[칼럼]
항공우주 AI 어디까지 왔나-주광혁 인공위성시스템학과 교수
2022년 11월 미국의 오픈AI가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챗봇 서비스인 챗GPT를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의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과 활용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인 빌 게이츠는 인터넷 발명에 버금가는 중..
파이낸셜뉴스 2025.04.09 -
[칼럼]
“한·미 동맹 의존 말고, 중·일·러와 ‘전략적 관계’ 설정을”-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한국 사회는 12·3 비상계엄 사태로 추락한 대외 신인도를 회복해나가는 시작점에 섰다. 일단 민주주의 회복력을 입증했지만 대외 환경은 녹록지 않다. 국제질서 대전환기와 맞물려 정상외교 공백의 한계가 가중됐다. 한·미 동맹의 형질 변화..
경향신문 2025.04.09 -
[교육뉴스]
[윤동주 80주기] 역풍에도 피는 배추꽃처럼… 인생, 봄 같지 않다고 주저앉아 있어서야
아름다운 봄꽃과 고운 향기가 봄 소식을 전하기 전에 거친 불길이 경상북도 일대의 초목을 휩쓸어 갔다. 사람들의 생활 터전이 화마에 잠기고 천년 고찰 고운사 경내가 불에 덮여 폐허가 되었다. 연기 오르는 잔해 사이에 덩그러니 남은 범종의 참혹한 모습이 머리에 떠..
조선일보 2025.04.09 -
[교육뉴스]
양자컴퓨터 상용화 시기, 전망 엇갈리는 이유는?
세계 양자컴퓨터 개발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양자컴퓨팅은 양자 역학 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기존 컴퓨터로 수 개월 걸리던 연산을 몇 분 만에 수행하는 기술이다. 양자컴퓨팅은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동아일보 2025.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