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연구중심 거점국립대 육성…'서울대 10개' 만들어 상향평준화를"
과도한 입시 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대학 서열화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이른바 ‘서울대 10개 만들기’ 프로젝트가 현실적인 방안으로 급부상했다. 서울대를 정점으로 한 대학 서열화를 완화·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됐던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
서울경제 2022.06.15 -
[교육뉴스]
홍원화 대교협 회장, “반도체 인재양성, 수도권 아닌 거점국립대 중심으로”
그러나 홍 회장은 “적극적인 예산과 학사 공간 활용, 기자재와 실험실 등이 반드시 마련·확보돼야 하는데 이러한 준비 없이 단순히 반도체 인력 양성만 한다는 구상은 의미가 없다”며 “실험 및 실습을 할 수 있는 대학이 얼마나 되는지 사전 조사가 돼야 한다”고 지..
이투데이 2022.06.15 -
[교육뉴스]
반도체는 종합기술과학… 전공 정원 확대만으론 인력난 해결 어려워
당장 2025년까지 7만~9만명이 부족하고, 반도체 자립을 위해서는 30만명이 더 필요하지만 인력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 월스트리트저널의 분석이다. 관련 전문가의 전언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있는 텍사스는 대학을 비롯한 기존 반도체 생태계가 잘 형성되어 그나마 괜찮지..
조선일보 2022.06.15 -
[교육뉴스]
지방 사립대 재정난 해소 위해…교내 볼링장·성형외과도 허용
사립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토지나 건물을 수익용으로 쉽게 바꿀 수 있게 된다. 대학이 가진 교육용 토지나 건물을 수익용으로 바꾸려면 없어지는 가치만큼 교비에 보전해야 했는데, 교육부가 그 지침을 없애기로 했다. 사학재단이 교육용 재산을 수익용으로 바꿔..
중앙일보 2022.06.15 -
[칼럼]
발코니 정원·도시 공원 등 녹색공간 확장으로 삶의 질 향상-이제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현대도시는 인구 과밀, 물리적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복잡한 도시 생활로 인해 도시인들에게 만성 스트레스, 우울증 그리고 정신질환 등과 같은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는 비율이 점점 증가하게 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 성장과 더불어 도시에서 사회적 연결 및 ..
광주일보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