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 2배, 임신 후엔 68% 뛰어…"성별 고려한 정신건강 정책 필요"-연세대 의과대학 정선재 예방의학과교실 교수
여성은 평생 기분장애나 불안장애를 가질 확률이 남성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의 우울증 유병률은 임신 전과 임신 중엔 크게 증가하지 않았는데 임신 후 1년 내에 68%나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렇다면 이같은 정신질환의 성별차이는 생물학적..
메디게이트뉴스 2022.07.01 -
[교육뉴스]
지역인재 없는 지방 로스쿨… ‘SKY’ 투성이, 개업은 외지에
지방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이 지역 인재 육성에 한계를 드러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9일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분석한 ‘2022학년도 전국 25개 로스쿨 입학생 현황’에 따르면 전국 11개 지방대 로스쿨 가운데 부산대와 경북대만 자교 출신 ..
서울신문 2022.07.01 -
[칼럼]
줄 잇는 기업 스캔들 ‘횡령’ 버블 붕괴 때 더 많은 까닭-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최근 일부 금융기관과 기업에서 횡령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심지어 경영진이 관련된 사건도 있었다.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가 이를 유용하거나 반환을 거부하는 횡령은 엄연히 소유권을 침해하는 행위다. 특히 주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경영진이 이런 행위를 한..
매경이코노미 2022.07.01 -
[칼럼]
‘지자과지 우자불급야’…리더십의 완성은 이 지점-김용호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 친구 어때? 저 친구는?” 인사이동이 있을 때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의 평판을 묻는 질문이 쏟아진다. “능력도 좋고 똑똑하기는 한데, 좀 싸가지가 없는 편”이라는 평가를 받는 A, “일하는 게 좀 투박하고 덜렁대기는 하는데, 싸가지 있는 친구”라는 평을 받는 ..
매경이코노미 2022.07.01 -
[칼럼]
‘오이디푸스 왕’이 경고한 가상의 위험-조대호 연세대 철학과 교수
그리스 비극 작품들 가운데 최고로 손꼽히는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은 역병에 신음하는 테베 사람들의 탄원 장면에서 시작한다. 백성을 아끼는 왕이 그들의 고통을 모를 리 없다. 백성의 고통은 그의 고통이 아닌가. 그런데 역병의 원인을 찾아 신탁에 조회한 ..
동아일보 2022.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