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논문이 뭐라고
사학과 원로 고 이기백 교수의 수필에 나온 한 문장이다. 논문 쓰는 일이 주업인 내게 이 한 줄의 문장은 지금까지도 위안이 되곤 한다. 논문을 쓰다 보면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이 논문 쓰는 일인 것처럼 느껴진다. 대학원 시절, 여름방학 내내 실험실에서 침낭을 깔..
동아일보 2022.08.26 -
[교육뉴스]
체육특기자 특별전형에 학폭 의무 반영…현 고1 대입부터 적용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 대학에 가는 2025학년도 대학입학 전형부터는 ‘체육특기자 특별전형’에서 학교폭력 조치 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의무화된다. ‘만학도 특별전형’의 연령 기준은 ‘만 30세 이상’으로 통일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25일 이같은 내용..
동아일보 2022.08.26 -
[칼럼]
게임에도 ‘좋은’ 비평이 필요하다-윤태진 연세대 교수
게임 비평은 가능한가? 필요한가?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어떤 비평이 좋은 비평인가? 얼마 전 게임문화재단이 주최했던 비평공모전 심사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다. 게임 웹진 ‘GG’에 수상작들이 실렸는데, 이를 본 게임 애호가들 모두가 환호하진 않았다. 특히 한 수상..
국민일보 2022.08.26 -
[인물동정]
최형준 연세대 교수, 아·태물리학연합회 회장 선출
최형준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교수가 아시아·태평양물리학연합회(AAPPS)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내년부터 3년간이다. AAPPS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19개국(지역), 20개 물리학 관련 학회가 가입해 있는 연합회다. 최형준 교수는 전..
한국대학신문 2022.08.26 -
[인물동정]
'15초 틱톡' 보다가 밤 꼴딱, 당신 탓이 아니다-김병규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딱 한 편만 봐야지’라며 유튜브를 켰다가 밤을 꼬박 새우거나, ‘생필품만 사겠다’고 다짐한 쿠팡에서 가산을 탕진해도 너무 슬퍼하지 말자. 빅테크(거대 정보기업) 기업은 쾌감에 취약한 현대인의 뇌를 이용해 지갑을 터는 데 선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
한국일보 2022.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