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갈길 먼 연구개발비 지원 시스템
추석 연휴 동안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학회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나와 탑승 시간을 기다리며 칼럼을 쓴다. 30년 연구 인생에 늘 있는 일인데, 이번에도 명절을 외국에서 혼자 보내게 됐다. 필자가 1984년 물리학과에 진학하겠다고 했을 때, 부친은 세속적으로 쉬..
한국경제 2022.09.15 -
[교육뉴스]
서울 대학 지방 이전은 헛물켜기, 지방사립대 위기부터 직시를
아님 말고 식’ 정치가 또 등장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6일 뜬금없이 대기업과 특목고를 비롯해 서울대·연세대·고려대·서강대를 지방으로 이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대학 등록금 인상 규제 완화, 만 5살 조기 취학 학제개편 당시처럼 성난 여론에 정부가 후..
한겨레 2022.09.15 -
[교육뉴스]
서대문구·연대생 ‘연세로 차 없는 거리 폐지’ 대립
서울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 폐지를 둘러싸고 서대문구청과 연세대 학생들 사이의 첨예한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서대문구 측은 신촌 상권 활성화를 위해 다음 달 중으로 연세로의 일반 통행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학생들은 차량 통행 허용 시 ..
세계일보 2022.09.15 -
[칼럼]
부자감세 프레임을 극복하려면-이두원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종합부동산세 및 법인세 감세와 관련해서 여당과 야당은 부자감세 논란에 빠져 있다. 여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종부세 등 부동산 관련 세제를 개편하고 법인세를 인하하여 세금 부담을 2020년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려 하고 있다. 이에 야당은 이..
매일경제 2022.09.15 -
[주요기사]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AI 활용해 영아 눈떨림증후군 원인 찾는다-한진우, 이준원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교수팀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딥러닝을 활용한 희귀 안질환 원인 분석에 나섰다. 한진우, 이준원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교수팀은 희귀 안질환인 영아 눈떨림증후군의 원인을 분석하는 유전자 검사 기법에 AI 딥러닝을 접목해 분석법을 개선했다고 최근 밝혔다. ..
한국경제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