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동정]
고층아파트 사이에 옛 마을처럼 지은 학교가 있다고?-장호준 연세대 건축학과 4학년
미로처럼 이어진다. 어두컴컴한 계단을 따라 지하 3층으로 내려가자 흰색 칸막이로 나눈 13칸 공간이 나왔다. 첫 칸부터 생경한 이미지가 눈길을 잡아끈다. 20층 이상 고층아파트들 아래 작은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사진이다. 올해 ‘서울특별시 건축상’(이하..
한겨레 2022.09.19 -
[칼럼]
쿠팡플레이 드라마 '안나' 사태로 본 플랫폼과 저작권-남형두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필자는 ‘쿠팡, 토트넘 초청의 놀라운 효과’(본지 7월 18일자 시론)를 통해 쿠팡플레이가 손흥민의 토트넘 초청 경기를 단독 중계함으로써,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점유율과 모바일 쇼핑앱 업계의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쓴 적이 있다. 이른바 ‘관심..
한국경제 2022.09.19 -
[인물동정]
한국교회 각 교단의 정기총회에 바란다-정종훈 연세대학교 교수
한국교회 주요 교단의 정기총회가 대부분 다음 주에 개최됩니다. 교단의 지난 1년을 돌아보고, 다음 1년을 계획하며, 주요 정책을 수립하는 정기총회는 대형선박의 방향을 결정하는 키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때문에 총회장을 비롯해서 임원들을 뽑는 과정도 중요하겠지만..
노컷뉴스 2022.09.19 -
[교육뉴스]
밥값 올리는 대학들…학식 대란에 '캠퍼스 보릿고개'
2학기가 개강하는 9월. 지난 1학기보다 대면 수업이 확대되면서 서울 시내 주요 대학 캠퍼스들은 모처럼 학생들로 붐볐다. 하지만 활기찬 모습의 이면엔 어두운 그림자도 드리워 있다. 고물가에 겹쳐 터진 '학식 대란' 때문이다. 대학교에서 운영되는 학생 식당들은 개..
노컷뉴스 2022.09.19 -
[칼럼]
1기 신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려면?-이제선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1991년 9월부터 입주가 시작된 일산, 분당, 평촌, 중동 및 산본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최근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및 특별법 제정 등 선거공약을 지켜야 한다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지은 지 30년이 넘은 1기 신도시는 오래된 배관에서의 누수, 이로 인한 누전 발생 ..
이투데이 2022.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