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푸틴의 러시아, 시진핑의 중국…그곳에 정신문화가 있는가-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내 중학생활은 톨스토이와 함께 자랐다. 2학년 때 학교 도서관에서 『전쟁과 평화』라는 책을 빌려 읽기 시작했다. 일본이 만주에서 전쟁을 하던 때였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전쟁과 평화 문제를 알아보겠다는 철없는 욕심이었던 것 같다. 읽는 동안 그런 내용이 아니..
중앙일보 2022.09.30 -
[교육뉴스]
규제 풀어 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 키운다
"반도체는 국가 안보 자산이자 우리 경제의 근간입니다. 반도체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부처가 나서야 합니다." 지난 6월 7일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실제 글로벌 반도체 수요에 대비해 우리나라 수출 효자 품목..
매일경제 2022.09.30 -
[교육뉴스]
SKY에 정부지원 20% 집중…비수도권大 `차별` 심각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세 대학을 일컫는 일명 ‘SKY 대학’이 교육부를 제외한 중앙부처 재정지원금(국가장학금 및 국립대경상운영비 제외)의 약 5분의 1을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권 대학에 지원금이 과도하게 집중됐다는 지적이다. 30일 국회 교육위원회 민..
이데일리 2022.09.30 -
[주요기사]
청주대-연세대, 교육과정 공동 운영 업무협약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29일 오후 대학 경쟁력 강화와 동반 성장하는 교육모델 확산을 위해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와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연세대 언더우드관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차천수 청주대 ..
한국대학신문 2022.09.30 -
[주요기사]
고령 환자, 잘 못 씹으면 치매 위험도↑-연세대 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 차재국·박진영·고경아 교수 연구팀
음식물을 씹는 저작능력이 저하되면 뇌의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물이 잘게 쪼개지지 않아 영양소가 체내에 잘 흡수되지 못하고, 잇몸 등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썩어 만성 치주염 등을 일으켜 중추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
매일경제 2022.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