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체육위원회

사립대학으로서의 체육에 대한 본 대학교의 사명과 지(知), 덕(德), 체(體)의 교육이념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본 대학교에서는 지(知)를 담당하는 교무처, 덕(德)을 담당하는 학생처와 더불어 체(體)를 담당하는 체육부를 1962년 8월 17일자로 독립된 직제로 신설하여 본 대학교 학생들의 체육활동의 뒷받침은 물론 주로 5개부 운동선수의 엘리트 체육 육성을 발전시켜 나아가 대학체육의 발전을 위하여 독립예산으로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업무 범위와 수행업무 등 부속기관으로서 위상이 걸맞지 않아 2004년 11월 체육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교내 위치

체육위원회체육관 125호

설치 및 역할

설치

사립대학으로서의 체육에 대한 본 대학교의 사명과 지(知), 덕(德), 체(體)의 교육이념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본 대학교에서는 지(知)를 담당하는 교무처, 덕(德)을 담당하는 학생처와 더불어 체(體)를 담당하는 체육부를 1962년 8월 17일자로 독립된 직제로 신설하여 본 대학교 학생들의 체육활동의 뒷받침은 물론 주로 5개부 운동선수의 엘리트 체육 육성을 발전시켜 나아가 대학체육의 발전을 위하여 독립예산으로 업무를 수행 하였으며, 업무 범위와 수행업무 등 부속기관으로서 위상이 걸맞지 않아 2004년 11월 체육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역할

해방전 본교의 스포츠 활동은 일제에 맞서는 민족의 일체감과 얼을 고취시켰고 해방 후 1956년부터는 종합대회로서의 정기연고전이 시작되면서 본교 재학생, 동문, 교직원들에게 연세인으로서의 긍지와 애교심을 고취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해 왔다.

체육 행사 및 시설

행사

연·고대 친선경기

한국의 대학 체육계에서 있어서 가장 오랜 전통과 깊은 의의를 가지고 개최되는 연·고대 친선경기는 두 대학교의 학생, 교직원, 동문 및 연고자가 함께 모여 평소에 기른 정신, 기술, 학풍을 일반에게 공개 전시하면서 두 대학 친선의 유대를 강화하는 행사로서 근래에 와서는 두 대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민 주시하에 거의 서울시민의 행사와도 같이 거행되는 가장 큰 행사이다. 이 경기종목은 축구, 농구, 야구, 아이스하키 및 럭비의 5개 종목이며 참가선수의 자격은 (1)등록된 재학생으로 (2)본 대학의 운동단체의 선수로 이중등록이 되지 않은 학생이라야 한다.

국제친선경기

우리 대학교 체육위원회에서는 체육을 통하여 외국 학생과의 교류와 국제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일본의 릿교(立敎) 대학과 농구경기를 게이오(慶應) 대학과 축구 교환경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1990년 소련 모스크바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스포츠 교류 및 교환경기를 실시하고 있다.

교내 체육대회

교내 체육대회는 총장배를 놓고 연세의 온 가족이 모여 각과별, 또는 각 단과대학별 대항으로 학생간의 친목을 도모하며 연세의 기백을 과시하고 체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시설

대운동장 및 야구장

연희전문학교 시절부터 오랫동안 현재의 공학관 부지에 간이운동장이 마련되어 있었으며 일제말에는 농경지로 쓰여진 적도 있었다. 1996년 7월 정식규모로 확장하여 사용되었고 공학관이 건립되기 전까지는 줄곧 그 곳을 사용해 왔었다. 1971년 6월 준공된 현재의 경기장은 스탠드 시설이 아직 되어 있지 않으나 국제규모로서 내곽(5,224평)의 배수망 등의 시설이 되어 있으며 축구, 럭비 등 각종 구기, 100M의 14종의 트랙경기, 창던지기 등 8종의 필드경기 기타 육상경기 종목 일체를 치를 수 있다. 현재의 야구장은 연세공학연구센터 및 제3공학관 신축으로 야구선수들의 훈련에 어려움이 많다.

체육관

체육수업, 농구부선수들의 훈련, 태권도, 유도 등 실내운동을 하고 있으며, 운동선수 전용 웨이트트레이닝실과 상층부에 전천후 러닝트랙이 설치되어 있다.

테니스장

본교 북문쪽 기숙사(무악학사) 근처에 클레이코트 8면, 하드코트 6면이 설치되어 있다.

검도장

1998년 3월 검도부 전용 검도장이 체육관옆에 건립되어 있다.

수영장

전공 및 교양수영 수업과 일반학생, 교직원이 이용할 수 있는 4 lane의 수영장이 체육교육관내에 설치되어 있다.

일산 삼애 캠퍼스 체육시설

일산 삼애 캠퍼스에 105M×75M규격의 축구·럭비 겸용구장과 외야 좌우축거리 95M, 센타거리 110M 규격의 야구장이 선수들의 훈련 등에 이용하게 되어 있다.

교직원

교직원 목록
소속 직위(직급) 성명 전화 E-mail
체육위원회 위원장 이세용 sylee1@yonsei.ac.kr
체육위원회 체육지원팀 사무국장(체육지원팀장) 박상욱 02)2123-3424 sangwook@yonsei.ac.kr
체육위원회 체육지원팀 주임 남홍연 02)2123-3425 hongyon@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