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獨 ‘환상의 종말’과 올바른 대북 정책-이경수 연세대 통일연구원 객원교수, 前 駐독일 대사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26일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이 평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환상이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독일과 유럽의 대러 의존 심화라는 지정학적 재앙을 초래했음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안이하고 성급한 에너지 정책 전환과 동방정책 전통의 폐해도 지적했다. ..
문화일보 2022.06.30 -
[칼럼]
나라의 문명선도를 생각한다-박명림 연세대 교수·정치학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임윤찬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연주는 흡사 신들린듯하였다. 그의 손끝은 모두를 완전히 빨아들여 숨을 멎은 채 듣게 만든다. 조성진에 열광하였던 세계는 또 한 명의 천재적 연주자의 탄생을 목도한다. 세계 최고의 인기 아티스트 B..
중앙일보 2022.06.29 -
[칼럼]
복합위기用 복합 대책과 정치권 책무-연강흠 연세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실물·금융 복합위기가 심상찮다. 공급망 재편,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보호주의 확산 속에 금리와 환율이 동시에 급등하고 있다. 금융불안지수(FSI)는 지난 3월 ‘주의’ 단계에 들어선 뒤 상승세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지난 5월 국..
문화일보 2022.06.29 -
[칼럼]
스타트업, 진짜 스타 되려면-임춘성 연세대 산업공학과 교수
대형 투자? 인수·합병(M&A)? 상장? 심지어 유니콘? 밤하늘에 영롱한 별처럼 수많은 스타트업의 성공 척도는 의외로 단순하다. 훌륭한 제품과 멋진 서비스, 혁신적 기술과 파괴적 비즈니스 모델 등 이런 것으로 치장되지만 민낯의 척도는 뻔하다. 창업자의 궁핍한 주머니..
매일경제 2022.06.28 -
[칼럼]
개혁 없는 민간주도경제, 공상이다-양준모 연세대 교수·경제학
새 정부는 6월 16일 장기간 해결하지 못한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을 구축하려는 계획을 내놓았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은 민간중심 역동경제, 체질개선 도약경제, 미래대비 선도경제, 그리고 함께가는 행복경제로 요약된다. 모두 중요한 정책..
디지털타임스 2022.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