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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1-1학기 진료비 공제 접수 마감 및 2022-1학기 학생건강공제회 가입안내 2022.01.25
공통 학생건강공제회

■ 2022학년도 1학기 학생건강공제회 가입 안내


2022학년도 1학기(2022.3.1.~2022.8.31.)동안 발생하는 의료비에 대해 공제받기를 희망하시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학생건강공제회에 가입하셔서 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가입방법으로 가입하시면 가입일 다음날부터 학기종료일까지의 의료비만 공제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추가가입기간 중 가능한 빠른 날짜에 가입해주시거나 선택납부방법으로 가입해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1. 선택납부방법

자율경비 선택기간에 건강공제회비(22,500원)를 선택하여 등록금 납부 시 납부하고 가입하는 방법

(2022학년도 1학기 등록안내 참고, 선택 여부 확인 후 등록금 고지서 발행)

※ 공제급여기간: 2022.3.1. ~ 2022.8.31.


2. 추가가입 방법

아래 안내된 기간 동안 방문 또는 계좌납부 방식으로 가입하는 방법

※ 공제급여기간: 가입일 다음날부터 ~ 2022.8.31.


가. 추가가입대상자

1) 각 대학,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재학생 중 등록금 납부할 때 건강공제회비를 선택납부하지 않은 학생(신입생, 편입생, 초과학기생 포함)

2) 선택납부 불가능한 일부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재학생

3) 각 대학, 대학원 미등록 휴학생

4) 각 대학, 대학원 등록금 전액 반환 휴학생(신촌 의대, 치대, 간호대, 원주의과대학 제외)

5) 각 대학, 대학원 교환, 방문, GIP, SAP 학생(Only Outgoing)


나. 추가가입기간: 2022. 3. 1 ~ 3. 31

※ 기간 외 가입은 불가하며 가입일 다음날부터 학기종료일까지의 의료비만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 건강공제회비: 22,500원

(현금만 가능, 카드결제 불가, 대리납부 가능, 환불 불가)


① 방문납부방식

학생증(또는 학번 숙지)과 건강공제회비를 지참하시고 캠퍼스 구분 없이 가까운 학생건강공제회 사무실로 방문하여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실 위치

신촌·국제: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206호 / 미래: 매지캠퍼스 학생회관 212-1호


② 계좌납부방식

캠퍼스별 학생건강공제회 계좌로 건강공제회비를 입금하신 후 구비서류를 캠퍼스별 e-메일로 전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캠퍼스별 학생건강공제회 계좌

1) 신촌·국제: 우리은행 1005-002-403516 / 예금주: 연세대학교학생건강공제회

2) 미래: 우리은행 1005-602-407603 / 예금주: 연세대학교학생건강공제회

※ 입금자명은 학번으로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명이인 구분을 위해, 앞자리 ‘20’은 제외해도 무방)


▶ 구비서류

1) 학생증 사진: 입금자본인 확인을 위해 학생증을 사진 찍어서 파일로 전송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학생증 대체 서류: 재학 또는 휴학증명서, 등록금납부확인서)

2)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 학생건강공제회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캠퍼스별 서식을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하신 후 PDF파일 또는 사진파일로 전송하여주시기 바랍니다.(학생건강공제회에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를 제출하신 적이 없으시거나 마지막 진료비공제 접수 후 5년 만에 가입하시는 경우에만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출 여부를 잘 모르실 때는 확인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 구비서류 보내실 e-메일 주소:

1) 신촌·국제: yshealth@yonsei.ac.kr

2) 미래: joms@yonsei.ac.kr


라. 문의 전화: 신촌·국제 02)2123-3350, 3352 / 미래 033)760-5430


마. 운영시간: 09:00~17:00(월~금) / 점심시간: 12:00~13:00


바. 등록금전액반환휴학생이 선택납부 했던 건강공제회비는 전액 환불되기 때문에 추가가입을 하셔야 해당학기 의료비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가입을 하실 경우 가입일 다음날부터 학기종료일까지의 의료비만 공제되기 때문에 가입의사가 있으시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 등록금 납부하실 때 건강공제회비를 선택납부 하셨던 학생 중 등록금일부반환휴학생이시거나 등록금전액반환휴학생 중 신촌의대, 치대, 간호대, 원주의과대학생이신 경우 선택납부 하셨던 건강공제회비는 환불되지 않으므로 추가가입 필요 없이 해당학기 의료비 공제를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 홈페이지/페이스북: http://healthma.yonsei.ac.kr / http://www.facebook.com/yonseiackrhealth




■ 연세대학교 학생건강공제회 이용안내(요약)


1. 학생건강공제회

해당학기에 건강공제회비(한 학기 22,500원)를 납부하신(선택납부 또는 추가가입 방법) 각 대학,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학생이 의료기관을 이용하신 후 발생한 국민건강보험으로 처리된 진료비의 일정액을 환급해드리고 있으며, 교내 건강(관리)센터를 이용하실 때 발생하는 비용의 90%를 지원(센터에서 할인되는 방식)해드리고 있습니다. (졸업생, 제적생, 수료생 가입 불가, 대학원 연구학기 등록생 가입 가능)

※ 추가가입하실 경우 가입일 다음날부터 학기종료일까지의 의료비를 공제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추가가입기간 중 가능한 빠른 날짜에 가입해주시거나 선택납부방법으로 가입해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2. 공제절차

① 우리나라 의료기관을 이용하신 후 → ② 진료비 계산서·영수증을 발급받으셔서 → ③ 학생증과 함께 지참하시고 → ④ 본인명의 우리은행 계좌번호를 숙지하셔서 → ⑤ 캠퍼스 구분 없이 가까운 학생건강공제회 사무실에 접수하시면 → ⑥ 접수일의 다음 주 금요일에 공제급여가 지급됩니다.

※ 임신부이신 경우 국민행복카드 사용여부 확인을 위해 ‘카드매출전표’를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산캠퍼스에서 수업하시는 원주의과대학생은 단대학생회 사무실 앞에 비치된 무인 접수함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국제캠퍼스에서 수업하시는 학생은 종합관 1층에 비치된 무인 접수함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3. 영수증 접수기한 및 학기구분

진료일이 포함되는 학기의 다음 학기 까지만 접수 가능합니다. 따라서 발생 즉시 접수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기한을 넘기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학기구분 1학기: 3.1~8.31 / 2학기: 9.1~이듬해 2.28(9)

※ 방학동안 발생한 진료비도 공제 가능, 학기 초 발생 진료비는 개강 후 20여일 지난 후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4. 외국인학생(학생건강공제회원인 경우)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외국인학생일 경우만 진료비 공제 및 교내 건강(관리)센터 이용료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외국인학생은 교내 건강(관리)센터 이용료의 지원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가입을 원하시는 외국인학생은 구비서류(여권, 외국인등록증 등)를 준비하여 가까운 지사에 방문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 / 문의전화: 1577-1000


5. 공제급여 지급률

외래

공제급여요율

의원

급여본인부담금의 50%

병원

급여본인부담금의 40%

종합병원

급여본인부담금의 30%

상급종합병원

급여본인부담금의 20%

교내 건강(관리)센터

본인부담금의 90% 할인 (일부 비급여 진료 및 약조제시 본인부담 100%)

입원

공제급여요율

모든 진료기관

급여본인부담금의 30%

※ 건강검진, 예방접종, 치과 교정치료, 성형수술, 교통사고 등 국민건강보험으로 처리되지 않는 비급여와

전액본인부담금 및 약국에서 구입한 모든 의약품비 및 처방약제비는 공제되지 않습니다.

※ 보건(지, 진료)소 진료일 경우 국민건강보험 처리된 진료비총액이 12,000원 이하이면 정액본인부담금 전액,

초과하면 국민건강보험 처리된 급여본인부담금의 50% 공제됩니다.

※ 의료급여 2종, 차상위 건강보험 전환자인 경우 급여본인부담금 전액 공제. 단, 일반환자와 동일하게 본인

부담률이 적용되는 진료항목(식대, 선별급여 등)은 일반환자 공제급여요율에 준하여 공제됩니다.

※ 공제급여 지급액은 실제 환자가 부담한 급여본인부담금을 초과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 예약진료비는 예약일 진료 후 당일 발급된 영수증으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 학기 공제급여 한도: 외래진료와 입원진료를 통합하여 100만원까지만 지급됩니다.

※ 학생건강공제회원이 사망했을 경우 장제비는 100만원 지급됩니다.

(필요서류: 학생증 사본, 사망진단서, 가족관계증명서, 가족 중 1명의 계좌번호)

※ 개인적으로 가입한 사보험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중복으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사무실 위치 및 연락처, 운영시간 및 홈페이지, 페이스북

•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206호 / T. 02)2123-3350, 3352

• 미래캠퍼스: 학생회관 212-1호 / T. 033)760-5430

• 운영시간: 09:00~17:00(월~금) / 점심시간: 12:00~13:00 (방학 중 6주정도 단축근무 시행 - 09:00~15:00)

(상황에 따라 사무실 운영이 유동적일 수 있으므로 운영여부 및 시간을 미리 확인하시면 이용 시 불편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http://healthma.yonsei.ac.kr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yonseiackrhealth




■ The Joining Guide of Yonsei Health Mutual-aid Association

1. Website : https://healthma.yonsei.ac.kr

2. Office

- Sinchon Campus Student Union Building 206 (☎ 02-2123-3350)

- Mirea Campus Student Union Building 212-1 (☎ 033-760-5430)

3. Office Hour during Regular Semester : Mon-Fri 9:00-17:00

(Lunch 12:00-13:00)

4. Office Hour during Summer/Winter Breaks : Mon. - Fri. 9:00-15:00 (Lunch 12:00-13:00)

5. Student Health Mutual-aid Association Qualification for Membership:

■ The freshmen, registered students and graduate students of Yonsei University who have paid Student Health Mutual-aid Association fee (KRW 22,500 per semester) for the semester concerned. (Not applicable to family members)

6. How to Sign Up

Classification

Period

Object

Optional Payment

Tuition payment period

(Select Student Health Mutual-aid Association Fee)

• Freshmen

• Registered students

• Graduate students

Additional Sign-up

Spring Semester : March

Fall Semester : September


( Non-refundable fees )


※ In this case, membership will activate from the day after sign-up till the end of th semester.

• Students who did NOT pay for Mutual-aid Association fee during tuition payment period

• Students on leave of absence

• Students who have applied for

a full refund of tuition

※ Students who have applied for a full refund of tuition must sign up separately

( Excluding College of Medicine, Dentistry and Nursing, Wonju College of Medicine )

※ Detailed information will be noticed during additional sign-up period.

7. Semesters : Spring Semester : March 1 - end of August

Fall Semester : September 1 - end of February (the next year)

8. Period of Deduction

  Treatment Receipts(medical expenses) during the semester will be accepted until the next semester.

Please submit the receipt for medical expenses incurred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20 days after the start of the course.

9. Materials to Prepare and Method of Deductions Application

① Treatment (medical expenses) Original Receipt: Payment(Insurance), Record of the division of Non-Payment(No Insurance) format, Treatment Date and Treatment Dept. (Copies will not be accepted)

② Student ID Card of Yonsei University (or Statement of Enrollment)

③ Woori Bank Account Number of the Student (No need to copy account booklet – just record the account number)

④ Consent to the Collection and Use of Personal Information


Classification

Campus

Place

Application

by visiting

Sinchon

Sinchon Campus Student Union Building Rm. 206

Mirae

Mirae Campus Student Union Building Rm. 212-1

Application

by

Receipt box

Mirae

In front of the Student Association Office in Wonju College of Medicine

International

General Education Hall Lobby

Application

by Mail

Sinchon

Rm. 206 Student Union Building, Yonsei University,

50 Yonsei-Ro, Seodaemun-ku, Seoul (03722)

Mirae

Rm. 212-1, Student Center of Yonsei University,

1 Yonseidae-gil Heungeop-myeon, Wonju-si, Gangwon-do (26493)


  * When the 4 items above are prepared, the application by proxy is possible and application is possible regardless of affiliation at Sinchon, Wonju, or the International Campus.

10. Available Hospitals / Range of Available Deductions

■ Available hospitals : Any hospital located in Korea

(Oversea hospitals are excluded)

■Range of Available Deductions : Limited to insurance payment of treatment expenses (Non-Insured Treatment is excluded)

■ Limit : 1 million won with no division between treatment and hospitalization per semester


Treatment

Deducted Benefit Rate

Private Clinic

Student Payment’s 50%

Hospital level

Student Payment’s 40%

General Hospital

Student Payment’s 30%

Special General Hospital

Student Payment’s 20%

Health Service Center

90%

(100% of self-pay for some medical treatment and medicine)

Hospitalization

Deducted Benefit Rate

Every Medical Institution

Student Payment’s 30%


  ※ Non-insured medical treatment such as vaccination, health examination, orthodontia, plastic surgery for beauty treatment, surgery for eyesight correction, diet and skin care, and all the medicine expenses that you purchase at the pharmacy, etc. are not deducted. For details on insurance payment/non-payment, please inquire at the hospital where you receive the treatment.

  ※ The deductions shall not exceed the actual insurance payment of one’s share.


11.International Students

  Only international students who have signed up for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in Korea can take the medical treatment fee deduction. Without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you can only receive support from Yonsei University Health Service Center.

☞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me (joms@yonsei.ac.kr).




■ 2021학년도 1학기 진료비공제 학생건강공제회 접수 마감 안내


※ 2021학년도 1학기(2021.3.1.~2021.8.31) 동안 발생한 진료비공제 학생건강공제회 접수는

2022년 2월 28일(월)까지입니다. 이기간 이후에는 접수가 불가합니다.

1. 2021학년도 1학기에 선택납부 또는 추가가입을 통해 건강공제회비를 납부하신 학생 중 2021학년도 1학기 동안 발생한 진료비공제를 아직 받지 않으신 학생은 2022년 2월 28일(월)까지 꼭 접수하셔서 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가입을 통해 납부하신 학생은 추가가입일 다음 날부터 학기종료일까지 발생한 진료비만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1일부터는 2021년 9월 1일 이후 발생한 진료비부터만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건강공제회비 납부 여부 확인

가. 선택납부자: 연세포탈 학사관리 로그인 → 등록 탭 → 출력/등록 탭 → 등록금납부확인서 ‘2021학년도 1학기’선택 → ‘청구내역’의 ‘학생회비 외’란에 ‘건강공제회비’ 등재 여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나. 추가가입자: 2021년 3월 중 추가가입 기간에 납부하신 학생은 학생건강공제회에서만 확인 가능하오니 전화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방문접수: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원본(카드 및 현금 매출전표 불가)을 병원에서 발급받으셔서 학생증과 함께 지참하시고, 본인명의 우리은행 계좌번호를 숙지하셔서 신촌 또는 미래캠퍼스 중 가까운 학생건강공제회 사무실로 방문하셔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휴가 또는 단축근무로 인해 사무실 운영이 유동적일 수 있으므로 휴무 여부 및 운영시간을 미리 확인하시면 이용 시 불편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4. 우편접수: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원본(카드 및 현금 매출전표 불가)과 학생증 사본을 구비하여 본인명의 우리은행 계좌번호 및 연락처를 기재하신 후 등기우편으로 송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를 제출하신 적이 없으시거나, 마지막 진료비공제 접수 후 5년 만에 접수하시는 학생은 학생건강공제회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캠퍼스별 개인정보수집·이용·제공동의서를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하신 후 동봉해주시기 바랍니다.(2022년 2월 28일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 * 보통우편은 분실 우려가 있으므로 등기우편으로 송부해주시기 바랍니다.


※ 원주의과대학생(단대학생회 사무실 앞에 비치)과 국제캠퍼스 학생(종합관 1층에 비치)은 위 방법 외에 각각 비치되어있는 무인 접수함을 이용해주셔도 됩니다. 단, 마감시간(2022년 2월 28일 오후 5시)을 준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임신부이신 경우 국민행복카드 사용 여부 확인을 위해 카드매출전표를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5. 위 내용은 2021학년도 1학기에 발생한 진료비를 아직 공제받지 않으신 학생건강공제회원에게 해당되며, 2021학년도 2학기에 발생한 학생건강공제회원의 진료비공제는 발생 즉시 접수해주시거나 2022년 8월 31일(수)까지 접수하셔서 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6. 주소: 신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학생회관 206호 학생건강공제회 우)03722

   미래)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길 1 연세대학교 학생회관 212-1호 학생건강공제회 우)26493

7. 문의 전화: 신촌 (02)2123-3350, 3352 / 미래 (033)760-5430

8. 운영시간: 09:00~17:00(월~금) / 점심시간: 12:00~13:00 / 2월 11일까지 단축 근무(09:00~15:00)

9. 홈페이지/페이스북: http://healthma.yonsei.ac.kr / http://www.facebook.com/yonseiackrhealth




■ The Receiving Closing Information about the Deduction

of Medical Expense of the First Semester of 2021

  The students that pay the deducted membership fee of the first semester of 2021 have to apply for the deduction of medical costs by February 28, 2022 with medical receipts that you get medical attention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21 (2021. 03. 01.~2021. 08. 31.).

You have to remember that you cannot apply for it after this period.

  All you have to do is that you submit your medical receipts with your student ID number, phone number, personal information usage agreement (form placed at the office) and Woori Bank`s account number to the office of deduction company or put them with them in the unmanned receipt box placed at each designated place.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me (joms@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