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1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업 안내(학부) 2021.05.11

2021학년도 여름 계절제 수업 안내 (학부)


2021학년도 여름 계절제수업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비대면·온라인 강의 원칙에 따라 운영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일부 수업 및 실험·실습·실기 과목의 대면강의의 전환 가능하므로 수강신청 전 반드시 수업계획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주요 일정

구분

기간

방식

세부 내용

기타

수강신청

2021. 5. 25.(화) 08:00

~ 5. 27.(목) 17:00

대기
순번제

학사포탈시스템으로 접속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1차 폐강

2021. 5. 28.(금) 18:00

1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지


추가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21. 6. 8.(화) 08:00

~ 6. 9.(수) 17:00

여석이 남은 과목에 한하여 추가신청
*로그인은 07:00부터 가능

- 기간 시작 전 기존 대기번호 및 대기리스트는 모두 초기화

- 정원초과과목 신청 시 대기번호 부여

2차 폐강

2021. 6. 11.(금) 18:00

2차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등록금 납부

2021. 6. 14.(월) 09:30

~15.(화) 17:00


학사포탈시스템 등록금납부 접속 후

인터넷뱅킹, 또는 고지서 출력 후

우리은행 전국지점에 납부


최종 폐강

2021. 6. 22.(화) 18:00


최종 폐강과목 결정 및 공지


수업기간

2021. 6. 28.(월) ~ 7. 19.(월)


주5일, 총16일 수업


중간시험

2021. 7. 7.(수)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2021. 7. 16.(금) ~ 19.(월)




성적확인 및 정정

2021. 7. 22.(목) ~ 23.(금)


학사포탈시스템으로 확인


성적등재

2021. 7. 27.(화)





2. 수강대상: 신촌(국제)캠퍼스, 미래캠퍼스 재학생 및 휴학생(입대휴학생 포함)  

   1) 2021년 8월 졸업예정자도 계절제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한 학점은 졸업사정에 반영됨

   2) 휴학생은 계절제수업에서 졸업학점을 충족하더라도 졸업이 불가하며, 정규학기에 복학하여 재학생 신분이 되어야 졸업이 가능함. 

       즉, 2021-1학기 휴학중인 학생은 2021 여름계절제에서 졸업이수학점을 충족하여도 2021년 8월 졸업은 불가함

   3) 군 복무 중인 학생은 대면강의 혹은 줌수업을 포함한 쌍방형 실시간 강의의 수강은 불가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강계획서 등을 참고하여 수강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3. 수강신청 방법

    1) 신촌(국제) 캠퍼스 수강신청: 학사포탈시스템(http://portal.yonsei.ac.kr) 접속 후 “학부수강신청” 선택

    2) 계절제수업에도 수강정원 제한이 있음

    3) 계절제수업도 국내 교환대학에서 수강할 수 있음(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문 참조)


4. 개설 교과목

    1) 5. 13.(목) 이후에는 학사포탈시스템 수강편람조회에서 조회가능함. 과목변경사항은 수강편람에 반영됨        

   ※ 수강편람조회 방법 : 학사포탈시스템 > 학부/대학원 수강편람조회 > '개설전공'에서 '학부대학'을 '계절학기'로 설정 > 조회

    2) 과목별 수강인원 20명 미만의 강의는 폐강 대상임


5. 수강료

    1) (학점당 수강료 × 학점 수) + 실험실습비

       - 학점당 수강료: 11만원

       - 실험실습비: 물리, 화학, 생물 교과목 2만원 / 수학, 통계, 전산 교과목 1만원

    2) 현장실습 교과목은 별도의 수강료(3만원)를 적용함


6. 신청학점 및 학점인정

    1) 수강학점: 최대 7학점, 온라인 강좌는 최대 6학점(단, 직전 정규학기 군강좌 수강생은 군강좌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대 7학점까지 수강가능)

    2) 학점인정 및 평점환산: 계절학기에 이수한 교과목과 성적도 졸업학점과 평량평균에 반영됨

        (단, 2003학번 이전 입학자는 취득학점만 인정되며 평량평균에는 산입되지 않음)


7. 수강취소

    1) 계절제수업 등록금 납부를 완료한 후에는 수강변경 및 수강철회를 허용하지 않음

    2) 계절제수업 등록 후 수업 1/2 이전인 2021. 7. 6.(화) 17:00까지 수강취소를 요청할 수 있음

    3) 수강취소 절차

       - 학사포탈에서 수강 취소 가능(학사포탈 > 수업 > 수강 > 계절학기 수강취소)

       - 과목 별 취소를 다회에 걸쳐 진행하는 경우 시스템 취소 불가. 첨부된 환불 요청서를 yshaksa@yonsei.ac.kr로 별도 제출해야 함

       - 학사포탈에 등재된 본인 계좌정보가 올바른 지 반드시 확인 요망(연세포탈서비스 > 학적 > 학생정보 > 학생신상 > 계좌정보)

       - 단, 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학사지원팀으로 취소 요청서를 제출해야 함(국내대학 학점교류생은 수강 취소 기간일의 17:00까지 제출 필수)

          국내대학 학점교류생(본교→타교, 타교→본교) 자료제출: yonseiex@yonsei.ac.kr 

    4) 수강료 반환 금액

       - 개강 전일까지 취소: 수강료 전액 반환

       - 개강 후 1/3 경과(2021. 7. 2.(금) 17:00)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2/3액 반환

       - 개강 후 1/2 경과(2021. 7. 6.(화) 17:00) 전까지 취소: 수강료의 1/2액 반환

       - 2021. 7. 6.(화) 17:00 이후로는 취소 절대 불가


8. 기타 유의사항

     1) 학부대학 소속 학생이 계절제수업을 수강할 경우 이수 교과목으로 인정되며, 취득한 성적도 전공 승인 시 평량평균에 포함됨

         (단, 재수강하는 경우에는 재수강처리는 되나, 전공 승인 시 성적산정 기준은 재수강처리 이전 성적으로 함)

     2) 재수강 안내: 성적이 등재된 교과목(학점확인이 가능한 교과목)에 한하여 재수강이 가능하므로, 직전학기 수강과목의 계절제 재수강은 불가

     3) 등록기간에 등록금 미납 시에는 수강신청내역은 자동삭제됨

     4) 계절제수업은 신촌(국제), 미래 및 교환대학 중 반드시 한 캠퍼스에서만 수강할 수 있음(중복 신청 시 모두 무효 처리됨)


9. 자주묻는 질문

    1) 수강취소를 신청하였습니다. 언제 등록금이 입금이 되나요?

        → 학사포탈에 본인계좌가 등록되어 있다면, 통상 마감일 기준으로 일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2) 계절학기 과목을 수강취소하였습니다. 성적표에 남나요?

        → 계절학기는 수강철회의 옵션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강취소를 하실 경우, 수강기록 자체가 삭제됩니다.

    3)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 소속 학생입니다. 수강취소 버튼이 안보입니다.

        → 계절제 수강취소는 단과대학을 경유하여 재무팀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4) 다회 수강취소는 무엇을 말하나요?

        → 2과목을 등록하였으나, 사정상 1과목을 취소하고 나머지 1과목을 취소하려고 하니 수강취소 버튼이 안보인다면

             환불요청서를 이메일로 별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환불 신청일에 따라, 환불액이 다르므로 이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교무처 학사지원팀(02-2123-2094)에 문의 바랍니다.


교무처 학사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