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2. 6. 23.] 연세대 융합과학기술원, 제1회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포럼 개최 2022.06.23

연세대 융합과학기술원1회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포럼 개최

인천 송도 지역과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 양자컴퓨팅 생태계 조성과 양자컴퓨팅·바이오헬스 분야 산업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연세대학교 융합과학기술원(원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은 1회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포럼을 6월 23일 연세대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도서관 컨퍼런스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연세대 국제캠퍼스가 위치해 있고 바이오기업이 밀집돼 있는 인천광역시 송도 지역 및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에서 양자컴퓨팅이 바이오헬스케어에 활용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마련됐다.

 

포럼은 연세대·IBM의 양자 컴퓨팅 기반 공동연구 및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및 연세대·인천광역시·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양자컴퓨팅 센터 유치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기반으로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관련 생태계 조성에 있어 국내 및 동아시아 지역의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자 기획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연세대 문경순 양자정보기술연구원장이 양자컴퓨터 – 미래를 위한 도전이라는 주제로 양자컴퓨팅의 기본 작동 원리와 국내외 양자컴퓨팅의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연세의료원 김현창 디지털헬스케어혁신연구소장이 의생명연구와 의료서비스에서 양자컴퓨팅의 활용을 주제로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양자컴퓨팅의 필요성과 의생명연구 및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양자컴퓨팅에 거는 기대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다.

 

1회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포럼에는 연세대 및 연세의료원 구성원뿐 아니라 인천시 및 유관 기업 관계자 약 180명이 사전 접수했다오프라인으로 60여 명이 참석하고 100명 이상의 신청자가 유튜브 라이브 중계에 참여하는 등 양자컴퓨터에 대한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세대 이진우 융합과학기술원장은 본 포럼은 일회성이 아닌 격월로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앞으로 양자컴퓨팅 및 바이오헬스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해 연세대가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관련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붙임 사진 3.

 

(사진 설명)

1. 연세대 이진우 융합과학기술원장 환영사

2. 연세대 문경순 양자정보기술연구원장 발표

3. 1회 연세대 융합과학기술원 양자컴퓨터와 바이오헬스 포럼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