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2021. 5. 2.] 인천시 소재 메이커스페이스 7개 기관, 협의체 발족 2021.05.03

인천시 소재 메이커스페이스 7개 기관협의체 발족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발대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

인천광역시 소재의 메이커스페이스 7개 기관은 4월 30일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i7 라운지에서 인천 지역 메이커 문화 저변 확대 및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 참여 기관은 로보메카 메이커스페이스 3D프린팅연구조합 ICT디바이스 판교FAB/송도LAB 연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i7(아이세븐인천 메이커스페이스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 검단청소년센터 메이커스LAB 창 인하공업전문대학 메이커스페이스 청라 드림 메이커스페이스 이상 7개 기관으로연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i7이 중심이 되어 협의체를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업무협약식에는 7개 기관의 대표 및 관계자 24명이 참석했으며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손 소독발열 체크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7개 기관은 메이커 문화 홍보 및 인식 제고 사업 공동 추진 지역 기반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인적·물적 인프라 공동 활용 메이킹 관련 전문가 양성 및 공동 활용 운영 인력 역랑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의체 신설로 메이커스페이스 7개 기관은 협업 확대를 통해 메이커스페이스의 기능을 확장하고각 기관의 강점 및 특화 분야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지원 가능한 분야의 다양성을 확보한다.

 

또한 정기회의 소집온라인 커뮤니티 운영교육 및 워크숍 개최 등 메이커스페이스 간의 교류를 활성화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 운영 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하연섭 연세대 메이커스페이스사업단장(연세대 국제캠퍼스부총장)은 연세대학교에서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을 시작한 지 1년이 되어 가는데사업단 소속 직원들이 인천 소재 메이커스페이스를 방문할 때마다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고 전해 들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리며좋은 성과를 함께 만들어나가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박영서 3D프린팅연구조합 이사장은 우리나라의 3D프린팅 산업의 발전 속도가 미국중국 등 다른 국가보다 느린 것이 현실이라며 “3D프린팅연구조합은 언제나 문호가 개방되어 있으며 적극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조성호 청라 드림 메이커스페이스 대표이사는 이번 발대식 및 업무협약식을 통해 흩어져 있는 기관들이 하나로 뭉쳐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인사를 전했다.

 

※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 3D 프린터 등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첨단 디지털 장비가 갖춰진 창작·창업 지원 전문 공간

 

붙임 1. 업무협약서 서명식 단체 사진 1.

2. 인천 소재 메이커스페이스 협의체 참여 기관 지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