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2020. 8. 28.] 약대 민주화운동 전형 보도 관련 2020.08.28



정 정 요 청 자 료

배포 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배포 : 연세대학교 홍보팀 02)2123-2068

담당 부서 : 입학처



약대 민주화운동 전형 보도 관련



언론사명

파이낸스투데이

보도일자

2020. 8. 27.(목)

기사제목

약대에도 '민주화운동(운동권) 전형' 비난 폭주

주요 보도내용 및 정정 요청 사항

연세대학교는 파이낸스투데이의 <약대에도 '민주화운동(운동권) 전형' 비난 폭주> 보도와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보도되었기에 아래와 같이 정정 요청하였습니다.

(보도원문)

의대는 물론 약대에도 '민주화 운동 전형'이라는 생소한 입학 전형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약대에 입학할 때,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이면 본인 또는 자녀에게 입학 특혜를 주곘다고 아예 정원을 따로 배정해 놓은 것이다.“

“연세대학교의 2022년 입학전형 설명서를 보면 민주화운동관련자 및 자녀에 대한 특별 우대 전형이 따로 있다. 연데대학교 뿐이 아니라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전형에도 민주화운동을 한 사람의 자녀가 특혜를 받는 항목이 있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대와 약대에 성적이 우수하고 경쟁력이 있는 인재를 뽑지 않고, 민주화 운동권의 자녀라고 특혜를 준다는 것은 해도 너무한다는 지적이다.


(정정 요청 사항 1)

2022학년도 연세대학교 입학전형 시행계획 주요 변경사항 중 기회균형 모집인원 확대와 지원자격별 분리 모집은 1)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교육부.2019.11.28.) 중 사회통합전형 선발 10% 이상 의무화에 따라 모집인원을 확대하였으며 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이 정하는 특별전형 분류에 맞춰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에 의한 특별전형]과 [대학이 정한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으로 구분하여 선발하고자 기회균형(Ⅰ), 기회균형(Ⅱ)로 분리하였습니다.


2022학년도 [민주화운동 관련자]는 기회균형(Ⅱ) 전형에 속하며 의대, 치대, 약대는 기회균형(Ⅰ) 전형에서만 선발하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대와 약대 학생 선발에 있어 민주화운동 관련자를 위한 전형이 있다는 보도는 잘못되었기에 정정 요청합니다.


(정정 요청 사항 2)

[민주화운동 관련자] 세부 지원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항에 따라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된 자 또는 그의 자녀(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의 민주화운동 관련자 증서 제출 가능자)


연세대학교는 민주화운동 관련자만을 위한 정원을 따로 배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2학년도 연세대학교 입학전형 시행계획에 따르면 민주화운동 관련자 외에도 다문화가정 자녀, 장애인부모 자녀, 국내·외의 벽·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교역자 자녀, 농어촌학생(고교 전과정)을 기회균형(Ⅱ) 전형에서 함께 선발하고 있으며, 해당하는 지원자들 중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정해진 인원(30명)을 선발하는 것으로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이면 본인 또는 자녀에게 입학 특혜를 주겠다고 아예 정원을 따로 배정해 놓은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기에 정정 요청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