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2018. 12. 14.]연세대, 2019학년도 수학 논술 오류 자체 확인 및 전원 동점처리 신속 결정 2018.12.14

연세대, 2019학년도 수학 논술 오류 자체 확인 및

전원 동점처리 신속 결정 


연세대학교는 2018년 11월 17일에 실시한 2019학년도 논술전형 수학문제 [문항2]에서 문제 지문의 용어 오류를 사전에 확인하고 이에 따른 학생들과 학부모의 혼선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선제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위해 해당 문제를 전원 동점처리하였습니다.

- 내부 채점·점검 과정에서 오류의 가능성을 발견한 뒤 수학 출제위원채점분과위원수학과 교수들이 해당 문항에 대하여 검증하고 수학채점위원회가 해당 문항에 수학적 오류가 있음을 최종 확인하였습니다대학수학능력시험의 사례를 원용하여 해당 문항을 전원 동점처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8년 12월 14일 수시합격자 발표 시점에 해당 문항의 오류 사실처리결과 및 오류 검증 자료를 입학처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지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 자료 붙임)

- 논술전형 수학 [문항2]는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정의된 연속 함수 f(x)가 제시문에서 주어진 세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을 가정하고 풀이하는 문제였으나주어진 세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함수는 연속 함수가 될 수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법률자문교수단을 포함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입학처 및 논술채점분과위원회 결정의 적법성과 적정성을 확인하였으며향후 출제제도 개선문제 검증 절차 강화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붙임논술 수학 문항에 대한 공지 사항 및 검증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