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연세대학교 학술상 수상자들 - 자연계 기초과학부문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9-05-17

정인권 교수(생물학전공)

논저 : Cloning and Characterization of the 5'-Flanking Region for the Human Topoisomerase Ⅲ Gene

1991년 오하이오주립대 박사
1993년 임용
미국미생물학회, 미국바이러스학회


정인권 교수의 논문은 지난해 10월 미국 생화학회 및 분자생물학회에서 발행하는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에 발표됐던 것이다.

이것은 DNA 입체구조를 조절하는 효소인 Topoisomerase Ⅲ의 전사조절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이 유전자의 전사조절이 Ataxia Telangiectasia라는 유전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현재 정인권 교수 연구팀에서는 DNA Topoisomerase와 Telomerase의 분자암생물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Topoisomerase의 억제제를 탐색함으로써 새로운 항암제를 개발하고, 그 분자생물학적인 작용에 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Telomerase의 유전자 조절을 연구함으로써 암세포로의 전환에 관한 분자기작을 연구한다.

수상소감을 묻자 정인권 교수는 "헌신적으로 연구에 노력하고 있는 대학원 학생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함께 연구활동을 하는 후학들에게 공을 돌렸다. 그는 "연세학술상 수상을 연구와 교육, 봉사에 더욱 노력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vol. 29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