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임상의학연구센터 국제실험동물기구 완전인증 획득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4-04-01

우리의대 임상의학연구센터(소장 이현철)가 최근 국제실험동물기구로부터 최고 등급인 '완전 인증'(Full Accreditation)을 획득해 연구진 및 실험시설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대내외적으로 확인했다.
지난해 11월 비영리 국제기구인 미국 국제실험동물관리공인협회(AAALAC)로부터 실사를 받은 임상의학연구센터는 전반적인 면에서 이미 높은 현장평가를 받은 바 있으나, 엄격하고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국제기구의 완전 인증을 바로 획득하리라는 예상치 못했다고 밝혔다.
AAALAC의 인증을 받은 국내 기관중 단 한차례의 실사를 걸쳐 완전 인증을 받은 기관은 우리의대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증으로 임상의학연구센터는 국제적 수준의 동물실험 연구기관으로서 우리의료원 교수진의 연구결과에 대한 대내외적인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국책사업을 포함한 많은 외부연구의 수탁 증가는 물론 미국 국립보건원(NIH)을 비롯한 각종 국제 연구단체의 연구비신청 필수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번 완전 인정의 의의를 밝혔다.
 또한 심사가 엄격한 고등 동물군인 개와 돼지 등에 관한 시설 및 프로그램에 관해 인증을 획득한 대학 연구기관은 우리의대가 국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고등 동물군 실험기관의 인증으로 최근 연구가 활발한 인공 심장을 비롯한 인공장기 개발에 있어서의 국제 기준에 따른 윤리적인 면을 고려한 처리를 대외적으로 공인 받음으로서 해당 분야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vol. 38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