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월드컵 대회에서 첨단 의료 서비스 제공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2-06-17

  원격진료서비스시스템 구축, 대량사고 지원대책팀 발족

2002 FIFA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의무지원병원으로 지정된 세브란스병원이 최근 상암동 주경기장과 응급진료센터간에 자체 개발한 화상을 통한 원격진료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월드컵 대회에서 첨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통신과 정보통신부 등의 후원으로 이번에 구축한 원격진료서비스 시스템은 유선국 교수(의학공학)가 개발한 것으로 현장에서 발생한 응급환자에게 신속한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는 첨단 의료서비스이다. 원격진료서비스는 환자의 심전도, 호흡, 맥박, 혈압 등을 체크하는 모니터링 장치, 환자 감시장치,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통신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이에 대해 김충배 부원장은 "원격진료서비스는 우리병원에서 대기중인 각 진료과의 전문의들이 고화질의 영상을 통해 환자의 각종 신체상태 지수를 실시간으로 파악한 후 경기장내 의료진에게 가장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를 지시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는 이송될 환자를 위한 완벽한 진료체계를 미리 갖추고 대기할 수 있어 역대 어느 월드컵 대회보다 완벽한 의무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브란스 병원은 대량사고 지원대책팀을 구성해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경기가 있는 날에는 경기시간 30분전부터 운영하고 있다.

 

vol. 35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