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료원 행정직 전문화 제도 시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2-02-01

의료원은 행정직 교직원을 대상으로 21세기 새로운 인재들을 발굴하고 육성해 나가기 위한 행정직 전문화제도 시행에 들어갔다. 행정직전문화제도(Track System)는 행정업무의 전문화를 꾀하기 위한 것으로 미래경영에 필요한 전문화와 직무중심의 인사를 통한 전문화추구, 적정시기에 계획적인 직무전환배치를 통해 개개인의 능력보완, 3급이하 사무원의 3개 그룹내 부서 순환근무 등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ㅗ'자형의 캐리어패스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인 직무순환제는 말 그대로 전문인력의 육성을 위한 동일부서내, 혹은 유관부서간 직무이동이 대표적이며 새로운 적성을 발견하고 종합적인 안목을 키우기 위한 직무특성이 다른 부서로의 이동, 매너리즘을 방지하기 위한 단순 부서간 이동 등이 포함된다.

행정직 전문화제도의 분야별, 단계별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분야별로는 의료원내 있는 다양한 행정부서를 특성별로 원무분야, 서무인사분야, 기획관리분야의 3개 그룹과 비서 및 전문분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으며, 향후 전체 사무원들이 각각 3개의 그룹에 속해 있는 부서에서 순환근무를 통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할 예정이다. 그리고 비서 및 전문분야 그룹은 전문성을 고려해 제한적으로 직무순환을 실시할 예정이다. 단계별로는 3급이하 사무원 대상의 기초능력개발단계와 계장급 보직자 대상의 전문능력개발단계, 과장급 보직자 대상의 경영능력개발단계가 있다.

의료원은 이러한 행정직전문화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 정착시키기 위해 전문화 단계별로 OJT, Off-JT, 국내외연수 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진력하고 있으며 개인 인사정보내 트랙관리 지원시스템을 구축을 통한 개인인사정보 보완 및 원활한 순환보직의 장애요인들을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vol. 34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