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기획실 정보통신처 신설 ─취업정보실 신설, 학생처를 학생복지처로 변경─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6-03-16

기획실에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대비하여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정보통신처를 신설하고 학생지원 조직을 개편하는 한편, 기숙사 행정전담 부서를 새로이 신설하였다.
이번에 새로 신설된 정보통신처는 전산원을 중심으로 음영교육센터와 통신실, 교환실을 통합운영하게 된다. 정보통신처는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초고속 통신망에 의한 유선통신 및 멀티미디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예산 및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음영매체 기능을 이와 연계 · 활성화하여 고부가 정보서비스를 창출, 제공함으로써 교육, 연구, 행정정보 서비스센터로의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산, 통신, 음영매체 등의 관련기구를 통합조정하기 위해 신설된 것이다.
이에 따라 전산관리과는 정보통신과로, 전산운영계는 시스템개발계로, 전산기술계는 시스템운영계로, 전산교육계는 교육지원계로 각각 그 명칭이 변경되며 정보화 기기들의 분산화와 기술혁신에 따른 정보량의 증가 및 인터네트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보자원의 신속한 획득을 위한 환경구축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의 설계 · 유지 · 보수를 전담하는 네트워크 운영계를 신설한다.
그리고 음영교육센터 소장은 한시적으로 차장직을 맡게 된다.
한편, 민주화 · 자율화 등 학내외의 상황변화 및 학생활동의 성격변화에 따라 건전하고 다양한 학생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의 후생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지원 조직 및 운영체계를 개편하게 되었다. 개편된 직제는 취업계를 장학복지과에서 분리하여 취업정보실을 두고 취업정보실장은 학생차장이 겸직하며 취업정보실에는 취업정보계와 취업상담계를 두기로 하였고, 장학복지계를 장학계와 후생복지계로 나누기로 하였으며, 학생처와 학생과 명칭을 학생복지처와 학생지원과로 각각 변경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교내 기숙사 관리 업무를 일원화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기숙사 행정전담부서인 '생활관'을 두기로 하고 잠정적으로 기숙사 생활관장은 여학생처장이 겸직하기로 하였으며 생활지원계와 운영관리계를 두기로 하였다. 그리고 학생복지처, 여학생처, 생활관, 학생상담소, 보건소 등을 비롯한 학생조직의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학생지원 체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지원조직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학생지원조직 협의회는 학생복지처장이 위원장을 맡게 되며 학생지원 및 지도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여 학생들의 최고 · 최적의 생활환경을 조성 · 개선하는데 총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다.

 

vol. 23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