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용재 백낙준 박사 탄신 100주년 기념행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5-03-16

학술상 팰레이 교수, 석좌교수에 허웅 교수
전시회, 학술발표회, 전집발간 등


용재 백낙준 박사 나신 백돌 기념식이 3월 9일 오후 2시 교내외인사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백주년기념관 콘서트홀에서 열렸다. 김기복 교목실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념식에서 송자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백박사님은 일평생 교육사업에 종사하여 오신 민족의 선각자요, 겨레의 스승이요, 정치사회의 경륜가요, 교회의 지도자요, 당대의 석학으로 한평생 연세에 몸담으시고 연세를 통해 수많은 인재를 양성하였으며, 민족교육의 표준을 세우시고 오늘의 연세를 세계의 연세로 터 닦으신 연세의 지주이시기에 탄신 100주년을 맞이하여 그분이 관계하신 기관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와 국민 가운데서 그 어른의 유덕과 유훈과 유업을 기리고 이어받아 나누고 전하는 일이 더욱 확산되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김석득 교학부총장이 용재상 수상자 선정 경과보고를 하고,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용재상은 미국 워싱턴대학교 한국학연구소장으로 미국에서 한국학 연구분야에 헌신하여 한국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해온 제임스 B. 팰레이 교수가 수상하였으며, 용재석좌교수는 우리말 글 연구에 평생을 바쳐 일반언어의 이론위에 국어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국어학에 뛰어난 업적과 후학양성에 헌신해온 허 웅 한글학회 이사장이 각각 수상하였다. 이날 용재상을 수상한 팰레이 교수는 2천만원의 상금과 상패 및 휘장을 받았으며, 용재 석좌교수로 선정된 허 웅 교수는 1년간 우리대학교 최고호봉 수준의 연구비로 1년간 연구 및 강의를 하게 된다. 이어 팰레이 교수와 허웅 교수가 각각 수상소감을 발표하였으며, 참석한 내빈을 대표하여 김숙희 교육부장관이 용재 백낙준 박사의 학덕을 기리는 특별인사를 하였으며, 연세콘서트콰이어의 특송과 이천환이사장의 축도로 끝났다.
학교에서는 용재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여 용재상수상자와 석좌교수 선정 이외에 다양한 행사를 계속 실시하고 있다.


기념학술발표회 빛 기념논문집 발간
용재 백낙준박사가 남긴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용재의 학문과 사상」이라는 주제로 학술 발표회를 금년 5월~10월 사이에 개최하며 이 발표 내용을 토대로 하여 기념논문집으로 발간한다. 주요발표자와 내용은 아래와 같다.


용재의 학문과 사상………………………이광린(중부대총장)
교육가로서의 용재………………………김인희(연세대)
교육행정가로서의 용재…………………강길수(서울대 명예교수)
정치가로서의 용재………………………한흥수(연세대)
교회사가로서의 용재……………………민경배(연세대)
외교가로서의 용재………………………이용희(전 통일원장관)
사학자로서의 용재………………………이만열(숙명여대)
신앙인으로서의 용재……………………김정주(국학객원교수)
용재의 문화인식…………………………설성경(연세대)
용재의 대학이념…………………………박영신(연세대)


기념전시회 및 도록발간
연세를 우리나라 국학의 발원과 진흥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일생을 헌신해온 용재 백낙준 박사의 평생이력과 공적을 드러내어 후학들로 하여금 국학연세와 민족연세로서의 위상을 새롭게 하기 위해 기념전시회를 개최한다. 백주년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3월 9일부터 18일까지 전시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용재문고귀중본, 용재선생친필유고 및 저작, 용재선생기념유품(여권, 각종증명서, 수상기록 등), 용재선생 사진 등 578점이 전시되고 있는데 이중 110점을 발췌하여 도록을 제작하였다.


용재 백낙준 박사 전집 발간
지난해 5월 용재 백낙준박사 전집 발간 편찬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난 3월9일 신국판 총 4600쪽 10책 550질을 발행하였다. 이중 300질은 학교배부용이며 250질은 출판부에서 판매용으로 사용된다. 이번에 발간된 백낙준박사 전집은 총 1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제 1권 한국개신교사
제 2권 A History of Protestant Mission in Korea
제 3권 연세교육
제 4권 한국기독교
제 5권 한국교육
제 6권 역사문화
제 7권 정치와 사회
제 8권 수상록
제 9권 회상록
제 10권 용재 백낙준박사 찬하집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vol. 22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