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국제관계총괄위원회, 해외교유현황자료집 펴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1-06-01

  지난 5년 동안의 해외 교류 현황 담아

우리대학교의 체계적이고 일관된 국제관계 업무 추진을 위해 지난해 9월에 구성한 국제관계총괄위원회에서 최근 「1996-2000 해외 교류 현황」을 발간했다. 이 자료집에는 각 대학 및 대학원, 의료원 산하기관, 연구소 등 교내 226개 기관에서 1996년부터 2000년까지 5년 동안 진행한 각종 해외기관과의 교류업무에 대한 자료가 담겨 있다. 이 자료집은 각 기관별로 진행된 해외 대학과의 교류실적을 파악하고 협정관계를 분석해 앞으로 해외대학과의 대등하고 실속 있는 협정체결업무를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것이며, 국제관계업무의 체계화와 장기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것이다.

  세계 415개교와 교환협정 체결돼 있어

이 자료집에 따르면 현재 우리대학교는 미국 99개 대학, 유럽 28개 대학, 아시아 39개 대학, 캐나다 14개 대학, 호주 및 뉴질랜드 13개 대학 등 총 193개 대학과 쌍무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미국 106개 대학, 유럽 및 러시아 70개 대학, 아시아 8개 대학, 호주 및 뉴질랜드 4개 대학, 캐나다 3개 대학, 기타 국가의 31개 대학 등 총 222개교와 국제학생교환프로그램인 ISEP협정(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을 맺고 있다. 이에 따라 2001년 1학기 현재 해외 파견된 교환학생 수는 232명이고, 우리대학에 재학중인 외국대학 교환학생 수는 116명이다. 또한 연구원을 포함해 총 12명의 교원이 해외에 파견됐으며, 우리대학교에 초빙된 교원은 26명이다.

  국제교육교류부, 실무 맡아 다양한 사업 추진

현재 국제관계총괄위원회의 사무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국제교육교류부는 위와 같은 ▲국제교류협정관련 업무 ▲교수·학생 교환업무를 포함해 ▲국제관계총괄위원회 업무 ▲정규학기 학사운영 ▲국제 여름 Session 운영 ▲국제화관련 특별프로그램 운영 ▲협정체결에 대한 교류업무 ▲의전업무 ▲국제학사(외국인학생 기숙사)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다. 정규학기 학사운영은 봄·가을학기마다 약 30∼40개의 영어강의 과목을 개설하는 것이며, 국제 여름 세션은 여름방학동안 해외 여러 나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하계대학을 운영해, 매년 약 4백 명에게 학점취득기회를 주는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동문자녀에게 장학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국제화관련 특별프로그램으로는 「Global Semester Program for Hosei University」와 「St. Olaf College, Host Family Program」 등이 있다.

 

vol. 3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