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디지털 도서관의 주요 특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1-05-02

  자료유형의 특성에 맞게 데이터 작성

기존의 전자도서관이 서로 다른 유형의 자료를 도서와 동일한 구조로 관리할 수밖에 없는 것에 비해 디지털 도서관은 원문이나 동영상·음성정보 등 자료유형에 따라 그에 맞게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다.

  다양한 검색을 지원하는 통합정보 제공시스템

크게 검색서비스와 부가서비스로 구성해, 검색서비스에서는 도서정보에서부터 원문, 전자저널, 동영상, 인터넷 정보, 강의·연구 정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자유롭게 통합·분리하여 검색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검색 메뉴 및 검색 환경을 수시로 변경할 수 있어 새로운 검색방식을 쉽게 수용할 수 있다. 또한 기본 검색 기능 외에 제한검색, 이력검색, 결과내 재겸색 등 다양한 검색 기능을 갖춰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강화했다. 부가서비스는 「My Digital Library」와 같은 개인별 정보관리기능, 도서관 이용안내, 관련 사이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My Digital Library는 개인별 맞춤정보 서비스로서, 대출연장과 같은 개인별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용자 개인에게 적합한 도움정보를 제공하는 알람 기능, 개인 폴더에 검색 결과 등을 저장할 수 있는 My Collection기능을 제공한다.

  캠퍼스 지식경영개념을 도입한 강의·연구지원 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은 담당교수가 등록한 수업계획서를 기초로 강의교재, 참고문헌, 추천 학술정보, 신착자료, 인터넷 학술정보 등을 신속하게 제공해 수강생들이 다양한 강의 관련 정보를 활용하고 담당교수는 강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연구지원시스템은 연구과제를 등록하면 참고문헌 관리, 신착자료 제공, 인터넷 학술정보 등 강의지원시스템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vol. 3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