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중앙도서관, 새 도서정보시스템 가동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9-09-16

  10년간 사용해온 DOBIS시스템, VintageLAS 6.0(Maestro-Y)으로 교체

중앙도서관에서는 9월 1일부터 새로운 도서정보시스템을 열고, 새롭게 단장한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90년 도서관 전산화를 시작한 이래 10년간 사용하던 DOBIS/E 시스템을, 약 8개월간의 프로젝트를 통해 「VintageLAS 6.0(Maestro-Y) 시스템」으로 교체해 Y2K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2000년을 준비하는 전자도서관의 체계를 갖추기 위한 1차 사업을 완성한 것이다.

새 도서정보시스템은 도서관 업무를 자동화하는 업무용 시스템과 도서관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도서정보시스템(YOURS)으로 구성되며,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yonsei.ac.kr)에 접속하면 국내외 잡지의 기사 검색, 신착자료 및 기사통보기능(SDI), 원문복사신청서비스(DDS), 학위논문원문검색 등 여러가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전자정보실, 멀티미디어자료실도 새 단장

중앙도서관은 또한 실질적인 디지털도서관을 구축하기 위해 전자정보실과 멀티미디어실을 새롭게 단장해 운영한다.

전자정보실은 전문화된 학술정보검색실로 시설을 확충해 전문검색코너별로 재배치해, 해외데이터베이스, 전자저널, CD-ROM 네트워크시스템, 도서정보검색시스템, 인터넷과 노트북의 접속이 가능한 첨단전자정보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도서관 지하에 마련된 멀티미디어자료실은 소리도서실의 노후한 시설들을 교체하고, 위성방송, CD-ROM, DVD, VCD, 오디오/비디오 자료를 볼 수 있는 멀티미이어 PC 등 최신 시설을 갖춰 이용자들의 다양한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

 

vol. 29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