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미디어아트연구소·출판부, 「미디어&아트」 총서 펴낸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1-04-02

미디어아트연구소와 출판부가 디지털미학의 정립을 목표로 미디어와 예술이 빚어내는 모든 현상들을 탐구해 그 결과물을「미디어&아트」총서로 내놓기로 했다. 이 총서는 앞으로 8년 동안 50권의 영상전문서적으로 완성될 계획이며, 3월 15일 그 첫 권인 「세계영화사 강의」와 제2권 「줌-아웃」을 출간했다.

  제1권「세계영화사 강의」-초기 영화에서 아시아 뉴 웨이브까지

임정택 소장(미디어아트연구소장·독어독문학전공)을 비롯한 10명의 영화 전문가가 함께 쓴 「세계영화사 강의」는 1998년 미디어아트연구소가 개최한 공개강의의 결과를 모아 엮은 것이다. 이 책은 초기 영화의 탄생부터 아시아 뉴 웨이브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역사를 문화예술사적 시각에서 서술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영화미학적 규범을 전복시키며 끊임없이 혁신적인 언어를 추구해 온 세계영화사의 뉴 웨이브들을 탐색하고 있다.

  제2권 「줌-아웃」-한국 영화의 정치학

백문임 연구원(미디어아트연구소)이 저술한 「줌-아웃」은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 텍스트들이 관객들의 욕망과 만나면서 그 사회적인 의미를 확장 혹은 정착시켜 나가는 궤적들을 추적해 본 영화평론모음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대중의 무의식적 욕망들과 사회적 가치들을 코드화하는 매체로서 최근의 한국영화들을 읽어내고, 이를 통해 우리 시대에 영화가 지니는 의미를 찾고자 한다.

 

vol. 32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