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기관 탐방] 상남경영원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7-16




 

상남경영원

국내 최초, 아시아 최고의 경영자 교육 전문기관

 

2013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선정 기업위탁 경영자기관 ‘아시아 1위, 세계 61위’ 랭크

상남경영원은 LG그룹의 후원으로 1998년 우리나라 최초의 경영자 교육(Executive Education) 전문기관으로 설립되었다. 1999년 3월에 강의실과 객실, 식당의 복합시설을 구비한 ‘상남경영원’으로 개원하여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했다.

상남경영원은 개원 이래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 발전을 위한 경영자 교육 및 인재양성 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경영교육을 이론 교육에 치중하지 않고 실무 현장의 경영자들과 함께 호흡하며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니즈(needs)에 맞춰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지난 16년 동안 상남경영원은 국내외 학계와 실무계에서 그 진가를 널리 알려왔으며, 현재까지 상남경영원에서 개설한 교육과정만도 410여 개에 이르고,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육생 수는 15,500여 명에 이른다. 이러한 노력은 지난 2013년에 영국 파이낸셜타임즈가 선정한 기업위탁 경영자기관 중에 상남경영원이 ‘아시아 1위, 세계 61위’에 랭크되는 성과로 나타났다.

상남경영원은 분야별 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설계된 모집과정, 기업별 특성 및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위탁과정, 해외 유수의 교육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해외 연계과정이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해외 연계과정은 미국 및 EU(유럽연합) 국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세계경제 흐름에 맞춘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세계경제의 흐름을 보면 몸담고 있는 기업에서의 현장경험과 경영학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부족하다. 다양한 학문을 융합적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역량 향상을 위해 상남경영원에서는 경영학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들과 결합하여 좀 더 새로운 모델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이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로 상남경영원 교육과정에는 교내의 우수한 교원들과 외부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매년 경영학과 타학문과의 융합 및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부터는 다양한 형태의 단기 프로그램(short program)과 경영학과 타학문 분야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SIM포럼 개최

상남경영원은 교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남경영원 교육과정을 수료한 수료생 및 위탁협력사를 대상으로 최근의 이슈가 되는 주제로 경영학정보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협력과 유대관계를 유지하고자 2015년부터 야심차게 SIM포럼을 개최하였다.

SIM 포럼은 5월, 8월, 10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 수료 동문들과 기업의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Share Knowledge, Inspire People, Make an Impact” 라는 상남경영원 슬로건 아래 Leadership, Innovation, Creativity, Integrity 분야의 저명인사를 모시고 진행하는 강연이다. 상남경영원의 동문들과 기업의 HRD담당자들이 유연한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 26일에는 우리 대학교 경영대학 정동일 교수가 최근 발간한 저서 ‘사람을 남겨라’를 통해 리더십의 위기를 타개하고 ‘사람’과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리더를 위한 강연으로 SIM포럼을 진행하였다. 오는 8월에는 신과대학 김상근 교수가, 10월에는 경영대학의 이호욱 교수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수요음악회와 크리스마스 음악회 개최

아울러 상남경영원은 바쁜 일상에 지친 연세 구성원들에게 작은 마음의 휴식을 제공하고자 음악회를 개최해왔다, 지난 17년간 음악대학과 협력하여 연 6회 수요음악회와 크리스마스 음악회를 상남경영원 로비에서 개최해 연세구성원들을 클래식의 문화로 초대하고 있다.

 

학교 공식 업무와 행사를 위한 객실 및 강의실 대관에 특별할인

상남경영원의 교육시설은 상남의 교육과정뿐 아니라 교내 공식업무와 행사용도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더욱이 올 6월부터는 학교의 공식 업무 및 행사를 위한 객실 및 강의실 대관에 대해서는 특별할인하여 교내 행정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상남경영원의 비전

앞으로도 상남경영원은 뛰어난 업무 역량과 개척 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을 주도하는 창조적 리더십과 소통 능력, 윤리 기준, 다양성을 인정하는 자세를 지니고 공영의 가치를 추구하는 전인적 리더십을 갖춘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여, 상남경영원이 산업계와 학계는 물론, 지역사회와 환경이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성장하는데 기여하는 세계 최고의 경영인 교육기관을 추구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 상남경영원 김영찬 원장은 “상남경영원의 독보적인 경영자교육기관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첨단 교육시설 등을 개선할 예정이니 상남경영원의 비상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모집과정(Open Enrollment Program)

상남경영원은 실무능력을 겸비한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모집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진이 강의하는 최신의 경영이론과 함께 각 분야의 실무 전문가의 사례중심의 강의가 진행된다. 간담회, 워크숍, 원우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육생 상호 간의 활발한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35기 고급기업분석가과정

실무능력을 겸비한 고급 Analyst 양성 프로그램

2015.09.02~12.18 매주 화,목요일 19:00 ~ 22:00

모집 인원: 50명

지원 자격: 기업 재무회계, 리스크관리, IR담당자 / 금융기관 신용분석, 투자분석, IB, RM, 기업금융, 펀드운용 담당자 / M&A, 구조조정전문가

등록금: 500만 원

 

제33기 고급마케팅전략과정

시장지향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갖춘 마케팅 전문가 양성

2015.08.25~12.10 매주 화,목요일 19:00 ~ 22:00

모집 인원: 50명

지원 자격: 마케팅 전략 및 제품관리 부서 임직원

등록금: 530만 원

 

제28기 프랜차이즈CEO과정

연세대학교와 프랜차이즈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프랜차이즈 경영혁신 프로그램

2015.09.05~12.19 매주 토요일 13:00 ~ 17:05

모집 인원: 50명

지원 자격: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 및 임원, 창업희망자

등록금: 450만 원

 

* 2015년 하반기에는 2~3일 형태의 다양한 short program을 개설할 예정이다.

 

 

위탁과정(Custom Program) 

위탁과정 주요 Clients

교원그룹 / 금호아시아나그룹 / 대우건설 / KDB대우증권 / 동국제강그룹 / 동원그룹 /미래에셋그룹 / 삼성에버랜드, 호텔신라, 삼성석유화학 / 삼성증권 / 삼성탈레스 / 삼성화재 / 서울반도체 / 서울옵토디바이스 / 신세계그룹 / 신한은행 / 아사히초자화인테크노코리아(AGC) / 웅진그룹 / 유진그룹 / 연세의료원 / 이마트 / 일진그룹 / 전문건설공제조합 / GS그룹 / SK하이닉스 / 한화그룹 / 현대자동차그룹 / Daum커뮤니케이션 / IBK기업은행 / KB금융그룹 / KEPCO(한국전력공사) / LG패션 / OCI / SBS미디어홀딩스 / SK건설 / SK텔링크 / STX그룹 / 세아그룹, TCC동양, 아세아시멘트, 고려제강

 

해외연계과정(Global Program)

유럽 최고경영자프로그램 Executive Training Programme in Korea

‘ETP’는 한국시장의 성공적인 진출 및 비즈니스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유럽의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한국 경제 및 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으로 차세대 유럽연합의 한국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상남경영원은 경쟁 입찰을 거쳐 한국 유일의 교육 파트너로 선정되었고 지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약 4년간 ETP 과정을 운영한 바 있으며,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총 3년 동안 3기수에 걸쳐 30억 원의 예산으로 진행하고 있다. 매 기수 성공적인 교육생 모집을 위해 ETP Korea Day 행사를 개최하며, EU대표부, 교육참여에 관심 있는 국내 유럽기럽인들, 취재진을 초청하여 프로그램 홍보 행사를 진행한다. 본 과정은 영국 런던 소아즈 대학(SOAS)에서 3주간의 입문교육 과정을 거친 후 42주 동안 한국에 상주하면서 상남경영원에서 진행하는 한국기업 경영 교육과 한국어 교육을 받게 되며, 국내 기업들을 방문하는 필드트립 기회 및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해외연계과정 주요 Partners

Columbia University / Deloitte Belgium / European Commission (EC) /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IBM Global Business Service / INSEAD / KRX, KOICA / Sciences Po (프랑스) / SDI Bocconi (이탈리아) / SOAS (The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영국 런던) / University of Washington / Waseda University

 

vol. 58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