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조승우 교수, 생체모사기술 기반 조직공학 생체재료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7-16


 

조승우 교수, 생체모사기술 기반 조직공학 생체재료 개발 연구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논문 2편 발표 및 표지 선정

생명공학과 줄기세포 및 생체재료연구실(지도교수: 조승우)이 생체모사기술을 기반으로 한 조직공학용 생체재료 개발 관련 2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재료분야 세계 최고권위의 학술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저널(2014년 Impact Factor: 11.805)에 지난 5월 15일과 6월 11일에 각각 온라인 게재 되었다. 또한, 2편 논문은 모두 표지(Cover)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서 운영하는 BRIC 웹사이트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코너에 이 2편의 논문과 조승우 교수 및 참여 대학원생인 이정승(통합 8학기), 신지수(통합 6학기) 학생이 소개되었다.

한 편은 생체모사를 통한 접착성 히알루론산 기반 하이드로젤 개발 및 응용에 관한 연구로 “Tissue adhesive catechol-modified hyaluronic acid hydrogel for effective, minimally-invasive cell therapy”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홍합의 끈끈한 족사 단백질에서 유래한 접착성 물질을 히알루론산에 도입하여 생체적합성과 접착성이 크게 향상된 기능성 하이드로젤을 개발하였다. 이 하이드로젤은 기존의 세포 이식용 하이드로젤이 가지지 못한 특유의 접착성이 있어 간 조직이나 박동하는 심장조직 표면 위에서도 안정적인 부착이 가능하였고 이러한 성질을 기반으로 세포를 효율적으로 이식하여 질환모델에서 치료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결함이 있는 조직 표면에 주사 및 외과적 이식술 없이 최소 침습적으로 하이드로젤을 도포하는 방식으로 세포를 이식하는 새로운 방식의 세포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는 박사과정 학생인 신지수, 이정승 학생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하였다.

또한, 연구팀은 “Surface chemistry of vitamin: Pyridoxal 5'phosphate (Vitamin B6) as a multifunctional compound for surface functionalization”이란 제목의 논문을 통해 건강보조제 및 식품첨가제로 주로 적용되어 왔던 비타민 B6를 이용한 새로운 표면개질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기술은 금속성 재료 표면의 친수성을 증가시켜 다양한 세포의 부착, 증식과 이동, 더 나아가 조직재생을 향상시킴으로써 치아 임플란트 및 스텐트와 같은 이식용 의료기기의 효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아울러 비타민 B6를 매개로 한 생리활성 펩타이드의 표면 고정화 기술도 개발이 되어 각종 금속성 의료기기에 다양한 기능성을 부여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비타민 B6는 섭취가 가능한 영양소 물질로 낮은 비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뛰어난 생체친화성을 갖고 있어 다양한 이식용 금속성 의료기기에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는 박사과정 학생인 이정승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하였다.

 

 

vol. 58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