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미래융합연구원, 제6회 ICONS 세미나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6-01

미래융합연구원, 제6회 ICONS 세미나 개최 

● 황농문 교수의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제6회 ICONS 세미나’가 4월 28일 국제캠퍼스 진리관A 303호에서 진행됐다.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인 황농문 교수가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황 교수는 특별한 몰입상태에서의 연구 활동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두뇌 잠재력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이 특별한 몰입 상태에 들어가려면, 3일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문제 해결력이 놀랍도록 증가하고, 지고의 즐거움을 만끽하면서 매우 중요하면서도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황 교수는 새벽에 깨어나면 세상은 조용한데 이 광활한 우주에서 풀려는 문제와 그것을 생각하는 나 자신 오직 둘만이 존대한다고 느껴지며, 평소에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었던 아이디어가 샘솟듯이 떠오르면서도, “이렇게 재미있는 것을 하는데, 월급 받아도 되나?” 라고 중얼거릴 정도로 희열을 느꼈던 경험을 소개해 주었다. 더불어 이러한 고도의 몰입이 아니더라도, 초보자들이 바쁜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 및 몰입활동도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이번 강연을 통해 황농문 교수는 여러 학생들의 사례를 통해 후천적인 노력으로 성공할 수 있는 몰입적 경험을 새내기들과 함께 공유하였다. 앞으로도 미래융합연구원은 다양한 전공의 연세인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융합주제를 다루는 ICONS 세미나를 기획할 예정이다.

다음 ICONS 세미나는 5월 29일(금) 오후 4시, 신촌캠퍼스 공학원 대강당에서 진행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대식 교수의 ‘뇌, 현실 그리고 인공지능 미래’ 강연이다.

 

 

vol. 58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