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원주캠퍼스, 국내 최초 아이비리그형 명품 교육의 실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5-01

원주캠퍼스
국내 최초 아이비리그형 명품 교육의 실현

RC(Residential College) 교육은 공동체 생활을 통한 협력과 배려의 가치를 배우며, 사회 봉사활동으로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하고, 폭넓은 독서와 문화예술 활동으로 인성과 창의성을 배양하는 ‘창의인재 양성’프로그램이다.

원주캠퍼스는 2007년에 국내 최초로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RC)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RC프로그램이란 학습과 생활의 통합을 통해 국제화 교육, 전인 교육, 창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명문형 모델로 예일대, 옥스퍼드대 등 세계 명문대학에서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2007년 연세대 원주캠퍼스에서 시작한 RC프로그램은 현재 이화여대 및 대전대 등 국내 여러 대학에서도 도입했거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자기주도형 창의인재 양성, 명품 RC 교육
1, 2학년 동안 RC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 학생들은 Self-Leadership과 Servant-Leadership을 집중적으로 함양한다. 마스터 교수제를 통해 학습 수행 능력에 대해 지도를 받는다. 1학년 학사마스터 교수는 생활관에서 함께 거주하면서 리더십개발과 리더십실습의 과목을 진행해 사회봉사, 해외봉사 및 문화탐방, 문화예술활동, 독서활동, 농사체험 등을 창의적으로 설계, 실천하여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하도록 한다. 2학년 전공마스터 교수는 진로설계와 경력개발의 교과목을 지도함으로써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설계 및 경력개발을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 구현함으로 자기 리더십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1학년 재학생들은 남을 배려하는 공동체 활동을 체험하며 체육활동을 통해 규칙을 준수하고 체력을 단련할 뿐 아니라 사회봉사를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실천하며, 2학년 재학생들은 자기이해와 진로설계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학습한 후 자기 주도적으로 경력개발을 실천함으로써 진로계획 로드맵을 설정한다.

 

 

 

vol. 57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