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국내 최초로 퓨처런을 통해 전 세계에 한국학 MOOC 강좌 개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5-01


 

국내 최초로 퓨처런을 통해 전 세계에 한국학 MOOC 강좌 개설

한·중 관계를 주제로 한 MOOC 강좌로는 세계 최초

 

우리 대학교는 4월 27일 국내 최초로 글로벌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플랫폼인 퓨처런(FutureLearn)에 온라인 공개 강좌를 개설했다. MOOC는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Open)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고등 교육 강좌(Course)다. 단순한 강의 공개를 넘어 질의응답, 퀴즈, 토론 등의 학습관리를 제공하고, 학습 커뮤니티, 스터디그룹 활동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 MOOC는 코세라(Coursera), 퓨처런(FutureLearn), 에덱스(edX)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퓨처런은 영국의 오픈 유니버시티(Open University)가 설립한 글로벌 MOOC 플랫폼으로 세계 유수의 56개 대학과의 협약을 통하여 최고 수준의 대학 강좌를 전 세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고등 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공개 강의 서비스 플랫폼이다.

퓨처런에 한국 최초로 개설한 강좌는 존 델러리(John Delury) 교수의 “Lips and Teeth: Korea and China in Modern Times”이다. 이 강좌는 한류 열풍을 타고 한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인에게 한국을 알리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중 관계를 주제로 한 세계 최초 MOOC 강좌라는 점에서 그 가치와 의미가 더욱 크다. 강좌 운영 기간은 2015. 4. 27.~ 2015. 6. 7.으로 총 6주간 진행된다. 현재 수강생수는 약 4,500명으로 퓨처런 강좌 당 평균 수강생 수(2,000명)의 2배를 넘어서고 있으며, 콘텐츠의 우수성과 독창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퓨처런의 두 번째 강좌로 한국의 근현대사를 주제로 한 ‘Modern Korean History’를 6월에 개설한다. 두 강좌를 통해 우리 대학교가 한국학을 세계에 알리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갑영 총장은 “MOOC를 통해 전 세계인에게 우리 대학의 우수강의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한국 고등교육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세대학교가 MOOC에 기반한 고등교육 협력 분야에서 선도적인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대학교는 글로벌 3대 MOOC 플랫폼 중 2곳인 퓨처런과 코세라에 이미 가입했다. 두 곳의 글로벌 MOOC에 동시 가입한 대학은 국내 대학 중 우리 대학교가 유일하다. 올 상반기 중 우리 대학교는 글로벌 MOOC로는 퓨처런 강좌 개설에 이어 코세라에도 두 강좌를 곧 개설할 예정이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시범운영 대학으로 선정

■ 2015~2017년 간 총 13개 강좌 개설 예정

우리 대학교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시범 운영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정갑영 총장의 K-MOOC 사업 직접 참여(2차년도 -경제학 첫 걸음)를 통해 우리 대학교의 MOOC에 대한 가치 평가와 확고한 추진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천명하고, K-MOOC 사업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교육부 제공 기준 외에 매년 1강좌를 추가하여 3년 간 총 13강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대학교가 퓨처런과 코세라에서 개설하는 Global MOOC 강좌 역시 매년 4강좌를 추가로 K-MOOC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K-MOOC 플랫폼에서 우리 대학교는 수요자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학습효과 증진 및 교육역량 강화에 힘쓰며 고등교육의 기회 균등과 평생 학습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열린 대학교육 체계로의 혁신을 선도하고자 2014년 9월, 국내 대학 최초로 MOOC 실행 전담 조직인 ‘Open & Smart Education(OSE)센터’를 신설했으며 2015년 3월, 교육개발지원센터를 통합하여 확대 개편하고 기능을 강화했다.

우리 대학교는 MOOC를 통하여 5대 핵심 분야(한국학/인문학, 사회과학, 공학과 자연과학, 경영학, 보건과 건강)에서 세계적 위상 제고를 통한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창조적 혁신을 주도하고자 한다.

 

vol. 57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