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경영대학 김지현 교수, 최고권위지 논문 게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4-01

경영대학 김지현 교수, 최고권위지 논문 게재

경영대학 김지현(매니지먼트전공) 교수가 최고 권위지인 「Strategic Management Journal」(제35권 8호)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 저널에 소개된 김 교수의 논문은 ‘When bad news is sugarcoated: Information distortion, organizational search and the behavioral theory of the firm’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ational simulation)을 이용한 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직원들은 자신의 성과를 실제보다 더 부풀리기를 원한다.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30% 정도의 직원들이 성과 부풀리기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경영자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경영자들은 직원들이 성과 부풀리기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믿음과는 달리 직원들의 성과 부풀리기가 어느 정도(약 5%)까지는 기업의 성과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논문에는 현실에서 직원들이 지나치게 성과 부풀리기를 하고 있으므로 경영자들은 직원들이 성과를 부풀리지 않도록 장려하되, 성과 부풀리기의 문화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vol. 57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