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우리 대학교,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 최다 유치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4-01

 

우리 대학교,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 최다 유치

 

우리 대학교는 2015학년도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을 국내 4년제 대학 중에서 가장 많은 17명 유치했다.

엄선된 국비 유학생들은 1년간 한국어 연수 후 국내 대학에 진학한다. 우리 대학교 학부과정 공과대학으로 입학한 신입생들은 장차 자국의 경제발전과 양 국가의 교류에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Look East Policy)은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의 한국 및 일본과의 협력강화를 통한 국가발전을 추진한다는 목표 하에 말레이시아 정부가 1983년부터 기술연수생, 유학생, 중견 공무원들을 한국에 파견하는 정책이다. 동방정책의 일환인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 사업은 한국-말레이시아 정부 간 교류협정(1986)에 근거하고 있으며, 1988년부터 현재까지 약 1,100여 명의 유학생을 파견하여 한국에서 수학하게 하였다. 졸업한 학생들은 본국의 차세대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등 말레이시아의 빠른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2009년부터 이 사업에 참여해 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18명의 학생을 졸업시켰다.

2015년 3월 현재 신입생 17명을 포함한 45명의 장학생이 우리 대학교에 재학 중이다.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 사업은 우리 대학교 인바운드(Inbound) 국제화의 주요한 사업으로 외국인 유학생 출신국가 다변화 및 국제화 경쟁력 강화 등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다음은 2015년 말레이시아 국비 유학생 신입생인 아티카 학생(15학번, 화공생명, 사진 앞줄 맨 왼쪽)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여러 나라들 중에 어떻게 한국에 오게 되었나요?

가족과 친구의 추천으로 한국으로 오는 장학생 사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서양 국가보다는 아시아문화의 다양성에 관심이 많아 지원하였으며 운 좋게 선발되어서 한국으로 오게 되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 나이에 유학을 왔는데 한국생활에서 특별히 힘든 점이 있나요?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것이 가장 힘들지만 저처럼 혼자 한국에 온 말레이시아의 친구들이 있어서 한국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 학생들과 제2의 가족처럼 의지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국내 많은 대학교들 중에 연세대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 오기 전부터 연세대학교에 대해 알고 있었고, 한국의 최고 대학이라고 들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저에게 좋은 학업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고, 미래의 우수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화학공학 전공을 선택하였는데 졸업 후 장래희망은 무엇인가요?

메이크업과 코스메틱에 많은 관심이 있어서 화학공학을 선택하였습니다. 자연친화적, 그리고 인체에 해가 적은 화장품 라인을 창조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학교생활 중에 특별히 희망하는 것이 있나요?

새로운 경험들을 많이 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동료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연세대학교의 우수한 한국학생과 공부하는 것, 그리고 전 세계의 여러 학생들과 친구가 되는 것이 정말 기대됩니다. 만약 저를 만나시면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인사해 주시길 바래요. ^^

 

vol. 57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