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신인재 교수팀, 새로운 항암제 개발 길 열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4-01

 

신인재 교수팀, 새로운 항암제 개발 길 열어

열 충격단백질 70의 저해제 아폽토졸 개발

‘Chemistry & Biology’지에 게재

 

화학과 신인재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특정 단백질의 활성 저해제를 개발해 새로운 항암제 개발의 길을 열었다.

열 충격단백질 70(Hsp70)은 정상세포가 죽지 않도록 세포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단백질은 암세포에 특히 많이 생성되어 암세포가 죽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항암제를 환자에게 투여했을 경우 암세포가 죽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이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저해제를 개발하여 항암제로 사용하고자 했으나, 아직까지 성공한 예는 없었다.

화학과 신인재 교수(교신저자) 주도로 생화학과 송기원 교수(공동저자), 의과대학 박영년 교수 공동연구팀은 새로운 열 충격단백질 70의 저해제(아폽토졸로 명명)를 개발하여 이 화합물의 세포 내 작용기전과 항암효과에 대하여 조사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아폽토졸은 세포 내에서 열 충격단백질 70이 Apaf-1(에이팝 원) 단백질과 결합하는 것을 억제해 암세포가 세포자살을 통해 죽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알려진 항암제인 독소루비신과 동시에 아폽토졸을 암세포에 처리하였을 경우 항암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것을 밝혔다.

신인재 교수는 “아폽토졸을 알려진 항암제와 동시에 투여할 경우 기존 항암제의 농도를 낮추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암세포를 이식한 쥐에 아폽토졸을 투여하였을 경우 암세포 조직이 많이 줄었지만 약물에 의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과학저널 ‘셀(Cell)’을 발행하는 셀 프레스의 저널 ‘케미스트리 앤 바이올로지(Chemistry & Biology)’의 3월 13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되어 효능이 뛰어난 항암제 개발에 새로운 길을 연 연구로 주목 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의적 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vol. 57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