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기관 탐방] 미래교육원, 미래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의 요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2-01

 

미래교육원, 미래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의 요람

‘졸업은 공부의 끝이 아니라, 진짜 공부의 시작’이라고 한다. 특히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에는 배움에끝이 없으며, 평생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우리대학교 미래교육원은 연세 정신을 지닌 미래 창의 인재를 육성하는 고품위의 국내 최고 평생교육기관이다. 미래교육원의 4대 핵심 가치(Core Value)는 연세정신 구현, 창의적 교육, 고품위 즐거움, 미래지향적인 융합인재 육성이다. 진리와 자유의 연세 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건전하고 품격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문 분야의 경계를 넘어선 융합적인 역량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미래교육원은 1994년 ‘사회교육원’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20여 년 동안 7만 명 이상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미래교육원의 알차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미래교육원은 다른 평생교육기관과 달리 연세대학교만의 가치를 창출하며 차별화를 지속해 왔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100여 개의 일반과정 뿐만 아니라 서대문구청, 강서구청, 파주시 등 관청과 함께하는 관학협동과정 및 코웨이, 현대백화점 등 일반 기업과 함께하는 산학협동과정도 있다. 또한 최근에는 유통, 패션, 골프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전문가과정을 개설하여, 오피니언 리더들의 전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최고전문가 과정

최고전문가 과정은 3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유통산업 최고전문가> 과정은 최고의 유통 역량을 키우는 국내 유일의 통합 유통 최고전문가과정이다. <연세 골프CEO과정>은 서울에서 30분 거리의 골프장에서 국내 최고의 프로 강사와 함께 실전라운딩을 하며 명사들의 강의도 듣는 고품격 골프과정이다. 또한, <패션경영 최고전문가> 과정은 국내 최초의 패션유통 심화교육과정으로 패션경영자와 차세대 CEO양성을 위한 집중교육(intensive)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세브란스 메디컬 아카데미>, <프리미엄 세계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일반교육 과정

일반교육 과정은 교육전문가 양성, 비즈니스(경력개발과 취업·창업대비), 심리상담, 응용행동분석, 인문교양, 예술창작, 음악전문, 스포츠레저 등 대분류 안에서 100여 개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연세대학교 재학생, 동문, 교수, 교직원들은 이들 과정 수강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과정별 내용은 미래교육원 홈페이지(http://go.yonsei.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과정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심리학 전공과목과 의·치·약학 전문대학원 진학을 위한 선수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이는 고등학교 졸업이나 동등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 누구라도 이용 가능하다.

관학협동 및 산학협동 과정

미래교육원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주민을 위한 리더십, 경제, 문화, 교양교육도 운영한다. <연세-서대문 열린시민대학>, <연세-강서리더스아카데미> 등이 대표적인 관학협동과정이다. 또한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 높은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끊임없이 과정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연세-코웨이 리더십아카데미>, <연세-현대아카데미> 등이 있다.

“저는 잡지전문가양성강좌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고등학생때부터 잡지 에디터라는 꿈을 꾸었지만 체계적인 과정으로 준비할 기회는 없었습니다. 그저 주먹구구식으로 도움이 될 것 같은 일들을 선별하고 준비했습니다. 이 과정을 수강하면서 오랜 시간 꿈꿔온 제 목표에 한 걸음씩 다가서는 것 같아 매 순간 기쁘고 즐거웠습니다. 좋은 강좌,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 2014학년도 1학기 수료식 이강욱 수료생 대표 소감 중에서

 

 

 

<연세인의 평생교육 조력자>

행정아카데미 과정

‘제3의 창학’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행정 교육의 전문화와 체계화 방향에 따라 2013년부터 총무처 인사팀과 함께 교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별로 10개 이상의 특화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35명 내외의 수강인원 관리와 Non-pass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수월성 높은 양질의 행정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다른 대학에서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유사기관의 모범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동문, 재학생, 교직원에게 장학혜택 제공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졸업한 동문에게는 20%, 특수대학원 및 전문대학원의 고위자과정을 졸업한 동문에게는 10%, 재학생에게는 30%의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직원(세브란스병원 포함)에게는 30%, 퇴직 교직원 및 교직원의 직계가족에게는 20%의 장학혜택이 있다.

“연세대학교에 30여 년을 재직하다 지난 봄 퇴직한 사람입니다. 저는 재직시절부터 은퇴 후의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미래교육원의 강좌를 꾸준히 수강하고 있었습니다. 은퇴를 앞두고 은퇴 전 시절처럼 몰입해서 무슨 일인가를 성취해 나가는 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제가 선택한 것이 미래교육원의 「여행기출판마스터」 과정이었습니다. 평소 여행을 좋아하고 사진 찍기를 좋아했던 저는 여행 작가로 등단하고 싶은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래교육원에서 여행관련 강좌를 꾸준히 수강하면서 전문가들의 지도와 조언을 받으며 저는 여행 작가로 등단하는 꿈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 박명예 연세대학교 퇴직 교직원, 여행 작가

 

<재직 교수가 직접 과정을 개설하고 운영>

우리 대학교의 교수가 유익하고 다양한 과정을 직접 개설하고 운영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자랑이다. 피아노과 한영란 교수의 <음악실기연수>과정, 심리학과 정경미 교수의 <응용행동분석>과정, 체육교육학과 윤여탁 교수의 <기초골프>과정 등이 대표적인 과정이다. 미래교육원에서는 학과 연계과정 및 전공특성을 살린 다양한 과정의 제안을 받고 있으며, 과정 개설 교수님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드리고 있다. 과정 개설에 관심 있는 교원은 교내 전화 6584번(신규과정개발 담당)로 연락하면 된다.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수강생을 만난다>

2015-1학기에는 <세브란스 메디컬 아카데미>, <프리미엄 세계문화체 험프로그램>, <와인과 인문학>, <필라테스>등 30여 개의 신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미래교육원 홈페이지(http://go.yonsei.ac.kr)를 통해 2015년 2월 9일부터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스포츠레저학과 원영신 교수는 체육지도자 자격증 취득을 대비하는 <노인체육개론>,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윤리> 등 시험특강반을 새롭게 준비했다. 교육대학원 이상오 교수는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자 양성을 위한 <연세 인성교육지도사> 과정을 개발했다. 심리학과 정경미 교수는 심리학과와 교육학과 학생들의 진로계발에 도움이 되는 응용행동분석 과정 시리즈도 개발했다.

 

<미래교육원 이두원 원장, 미래교육원의 비전 밝혀>

“미래교육원은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높은 품질의 다양한 비학위 교육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것이 그 본연의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두원 미래교육원장은 미래교육원의 비전을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2년 평생교육원에서 미래교육원으로 기관명을 바꾸면서 타 대학의 평생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한편으로는 기존 교육과정의 내실을 기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다른 평생교육기관에는 없는 각종 최고과정의 설립 및 다양한 관학·산학 프로그램의 운영은 미래교육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저와 저희 교직원들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미래교육원이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습니다.”

“저는 20년이라는 짧지 않은 역사를 지닌 미래교육원의 전임 원장님들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고, 무엇보다도 연세대학교의 명성에 걸 맞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취임 이후 각종 규정 정비, 홍보 동영상 제작, 해외 대학의 평생교육기관 벤치마킹, 미래교육원 동문회 활성화, 그리고 일반과정 및 최고과정 신설 등 바쁜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도 교내 각 부처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 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미래교육원의 장기적인 비전을 위해 미우관 건물의 활용 계획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희 기관은 이런 활동을 통해 학교에 재정적으로 기여하며, 또한 교수님들과 교직원분들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두원 원장은 많은 분들이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미래교육원의 활동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언제라도 좋은 제안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vol. 57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