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기관 탐방] 공동기기원,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으로 연구경쟁력 강화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1-01

연구 장비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필요한 연구 장비가 너무 비싸 구입하기 망설여진다면?

첨단과학기술연구관 508호 공동기기원의 문을 두드려 보자!

과거 고가의 연구 장비를 중복으로 구매하거나 연구 장비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었다. 이에 우리대학교에서는 2010년부터 공동기기원을 설치해 연구장비들을 통합적으로 구입·운영하고 있다.

공동기기원은 고가의 첨단 연구 장비를 확보하여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존의 연구 장비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공동 활용함으로써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0년 5월 6일 연구처 산하기관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전기전자공학과 김형준 교수가 원장을 맡고 있다.

공동기기원은 더 전문화된 연구 지원을 제공하고 산학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보유하고 있는 연구 장비는 약 50종류(약 100억 원)에 이른다. 유기분석, 무기분석, 바이오분석, 그리고 표면분석 등 이공계분야에서 꼭 필요한 장비들이다. 이 장비들을 공동기기원에서 직접 사용하거나 공동기기원 소속 분석전문가를 통해 시료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장비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원하는 결과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것까지 정기적인 장비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공동기기원의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연세대학교 소속 회원인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타 대학 및 업체 외부회원 역시 해당 지도교수와 공동기기원의 승인을 거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사용신청을 한 뒤 사용료를 납부하면 장비를 사용하거나 분석을 의뢰할 수 있다.

연구 장비 사용 방법을 배우고 싶거나 교내 공동연구시설을 견학하고 싶은 경우에도 동기기원을 이용할 수 있다. 장비 사용 방법 교육은 필요한 경우 수시로 진행하고 방학 때에도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과 관련 교육은 2~4주 전까지 수업개설 학과의 학과장 명의로 공문을 발송하면 신청할 수 있다. 공동기기원을 방문하여 장비와 시설을 견학할 때도 희망일 7일 전까지 견학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동기기원 행정실로 제출하면 매주 화,목요일 30분 동안 공동기기원을 견학할 수 있다.

(행정문의: 02-2123-6970, 분석문의: 6975, 교육 및 견학문의: 3966)

공동기기원은 향후 KOLAS 등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분석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려 한다. 또한 고가의 첨단 연구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보다 나은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시료분석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공동기기원(http://ycrf.yonsei. ac.kr/)을 방문해 보자. 공동기기원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워크숍에도 참여해 보자. 시료분석과 장비사용에 대한 새로운 눈이 뜨일 것이다.

      

   

   

   

 

 

vol. 57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