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농림축산식품 미생물유전체전략연구사업단’ 공식 출범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10-01

포스트게놈 정부 다 부처 유전체사업 일환

우리 대학교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서 포스트게놈 다 부처 유전체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농림축산식품 분야 미생물유전체사업을 유치하여 ‘미생물유전체전략연구사업단’(단장 김지현; 이하 사업단)의 개소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은 9월 12일 오후 3시부터 연세대학교 제2공학관 공학최고위과정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출범식 행사에는 우리 대학교 신현윤 교학부총장를 비롯하여 농식품부 김남수 소비과학정책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이상길 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출범식은 기념행사, 특별 심포지엄 및 현판식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별심포지엄은 서울대 이용환 교수와 중앙대 전체옥 교수가 특별강연을 했다. 출범 기념행사를 마치고는 사업단 사무국이 위치한 연세대학교 첨단과학기술연구관으로 이동하여 현판식을 진행했다.

미생물유전체사업은 인류의 현재와 미래에 핵심적인 생물소재인 미생물을 활용하여 국부를 창출하고 우리나라 생명공학기술과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8년간 정부출연금 약 383억 원(‘14년 예산 정부 25억 원, 민간 5.3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중앙대, 충북대, 서울대, 경희대 등 15개 대학과 한국식품연구원, 천랩, 테라젠이텍스, 대상FNF, 국순당, 농업과 기술, 씨티씨바이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 등 7개 기업이 참여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조기성과 창출을 위한 ▲김치 ▲주류 ▲생물비료 ▲사료첨가제 분야의 미생물 유전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메타유전체 정보 분석 ▲참조유전체 정보 분석 ▲농업생물정보 처리기술 개발, 그리고 부처 공동 연계협력 연구인 ▲식물병원성 미생물 유전체 분석 및 병원균 제어 ▲경제동물 병원균 유전체 분석 및 병원균 제어 등이다.

 

vol. 56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